[앵커] 잠시 국회로 가보겠습니다. 권영세 비상대책위원장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우원식 국회의장 주재로 지금 회동을 갖고 있습니다. 권영세 비대위원...
잠시 국회로 가보겠습니다. 권영세 비상대책위원장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우원식 국회의장 주재로 지금 회동을 갖고 있습니다. 권영세 비대위원장이 비대위원장을 맡게 됐기 때문에 상견례를 겸한 회동인데요. 잠시 뒤에 관련된 회동 내용이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모두발언 들어보시죠.2024년 마지막 날에 이렇게 여야 양당의 대표님과 함께 자리를 갖게 된 것은 매우 뜻깊은 것 같습니다. 국회가 정부와 함께 국정의 중심을 잡아야 하는 때입니다. 여러 가지로 우리 국민들이 아주 힘든 연말을 보내고 계신데 오늘 이 자리가 국민께 위안을 드리는 시작점이 되었으면 좋겠다 하는 바람을 가지고 있습니다. 권영세 비대위원장님은 어제부터 공식적으로 큰 직책을 맡으셨는데 축하 인사드리기도 조금 어색합니다.
참사의 원인 규명 그리고 재발 방지, 제도 개선. 당면해서는 현장을 온전히 수습하고 유가족을 위로하고 지원하는 일이 특히 중요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빠르고 정확하게 해야 될 것 같습니다. 현장에서 느끼는 유가족들의 답답함이 굉장히 크고, 그래서 국가가 해야 될 일은 빠르게 하되 정확하게 하는 일인 것 같습니다. 진심과 정성을 다해야 하는 일이라고 생각하고 유가족과 국민이 보시기에 국회가, 국가가 해야 될 일, 여기에 조금도 부족함이 없도록 함께해 나가자 하는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또 하나는 경제와 민생, 외교, 통상, 안보에 국회와 정부가 국정협의체에 초당적으로 힘을 모아야 할 때인 것 같습니다. 정말 지금 우리 국민들이 너무 힘든 심정으로 연말을 보내고 또 새해를 맞지 않습니까?
외교통상 그리고 안보 분야의 리스크 해소도 결국은 우리가 얼마나 빠르게 국정을 안정시키느냐에 달려 있는 것 같습니다. 지금 대한민국이 위기입니다. 국민과 국익을 제일 앞에다 놓고 난국을 헤쳐나가야 합니다. 국회가, 정부가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머리를 맞대는 모습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때입니다. 국회가 초당적으로 힘을 합쳐서 국민의 고단함과 민생의 고통을 덜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합시다. 감사합니다.우선 존경하는 우원식 의장님 그리고 이재명 대표님, 말씀하셨다시피 어제 비상대책위원장으로 취임하고 따로따로 찾아봬야 하는데 이렇게 자리를 만들어주신 데 대해서 우선 우 의장님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앞으로 이재명 대표님께는 오늘 이 자리 외에도 제가 수시로 찾아뵙고 국정에 관해서 의미 있는 얘기를 나누기를 기대하겠습니다.
우리 의장님께서도 여러 번 강조하셨습니다마는 다음 달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출범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2개의 전쟁이 그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는 진짜 한치 앞을 내다보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또 국제 경제는 전반적으로 힘든 상황이지만 그중에서도 우리 경제도 매우 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제가 이 회의 오기 전에 환율을 보니까 1470원을 조금 넘었습니다. 이렇게 가다가는 1500원을 뚫고, 1500원이 넘어서게 되면 우리 경제, 특히 금융 부문부터 큰 위기가 닥칠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코스피도 2400선이 깨졌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정치가 우리 국민들께 희망의 빛을 안겨드릴 수 있는 그런 정치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어려운 민생을 챙기는 일에는, 그리고 급박한 국제정세에 빠르게 대처하는 일에는 여야가 있을 수 없습니다.이게 국회의 역할이고 정치의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국민들께서 바라는 것은 당연히 나라의 안정이지 나라에 혼란이 생기기를 원하지 않습니다.
United States Latest News, United States Headlines
Similar News:You can also read news stories similar to this one that we have collected from other news sources.
우원식 국회의장, 최상목 대통령 권한대행 접견…제주항공 참사 수습대책 논의우원식 국회의장이 30일 최상목 대통령 권한대행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접견하여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수습대책을 논의했다. 두 사람은 참사 수습과 유가족 지원에 대해 밀도 있게 대화를 나누었다.
Read more »
이재명-권성동, 탄핵 철회·추경 등 논의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권성동 국민의힘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12·3 비상계엄 이후 첫 만남에서 탄핵 철회와 추경 필요성 등을 논의했다. 권 대행은 탄핵소추가 국정 수습에 부담이 된다고 강조하며 철회를 당부했고, 이 대표는 국정안정협의체 출범과 추경 필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Read more »
“국민이 준 5년 임기 지키겠다”…대통령 버티기 모드 돌입한 프랑스7일 노트르담성당 재개관식 트럼프 등 주요정상과 회동
Read more »
국회, 난국극복을 위한 국정안정 촉구민생경제 회복과 헌법재판관 임명 등 국정 안정을 위한 논의 필요
Read more »
무안 제주항공 참사, 유족 위로에 시민들의 선결제 봉사무안 제주항공 참사 이틀째, 유족들을 위해 카페에서 선결제, 펜션에서 무상숙소 제공하는 등 시민들의 따뜻한 마음이 이어지고있다.
Read more »
최상목 대통령 권한대행, 우원식 국회의장 만나 탄핵 정국 논의최상목 대통령 권한대행이 우원식 국회의장을 만나 헌법재판관 임명과 김건희·내란 특검법 처리 문제 등 탄핵 정국의 대안을 논의했다.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