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 교수와 최 소장은 행복한 부부가 되려면 '평소 긍정적인 감정을 쌓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싸울 때마다 상대방을 지적하거나 비난해서 부정적인 감정이 많이 쌓이면 어떨까? 긍정적인 감정보다 부정적인 감정이 더 많이 쌓이면, 부부 관계도 위기를 맞을 수밖에 없다. 조 교수와 최 소장이 부부 관계의 마지막 비결로 꼽은 건 바로 스킨십이다.
사랑의 유효기간은 2~3년이다. 사랑할 때 증가하는 도파민·페닐에틸아민 같은 호르몬이 이 기간이 지나면 다시 보통 수준으로 떨어지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백년해로는 불가능한 걸까? 부부가 서로 사랑하며 행복하게 나이 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헬로페어런츠 특별 기획 ‘그 부부가 사는 법’은 68세 동갑내기 부부인 조벽 고려대 석좌교수와 최성애 HD행복연구소장을 만나 물었다. 자타공인 ‘잉꼬부부’인 두 사람은 지난해 결혼 40주년을 맞았다.지금으로부터 43년 전인 1982년 미국 시카고. 당시 노스웨스턴대 대학원생이었던 조벽 교수가 시카고대 대학원생이었던 최성애 소장에게 물었다. 누나의 소개로 최 소장을 만난 첫날, 데이트를 마치고 기숙사에 데려다주는 길이었다. 26세 대학원생에게 은퇴 후 계획을 묻는 게 뜬금없게 느껴졌을 법도 하다. 하지만 최 소장은 평소 꿈꿔 왔던 마음속 이야기를 털어놨다. “어려운 청소년을 도와주며 살고 싶어요.
최 소장은 그 순간 조 교수와 결혼할 것 같은 기분이 들었다. 함께 늙어가는 모습이 머릿속에 그려졌기 때문이다. ‘사랑이란 마주 보는 것이 아니라, 같은 방향을 바라보는 것’이라는 말이 새삼 와닿았다. 조 교수의 질문이 뜬금없는 질문이 아니라 두 사람에겐 운명의 질문이었던 셈이다. 두 사람은 1년 반 정도 연애한 뒤 미국 시카고의 한 공원에서 전통 혼례를 올렸다. 미국 한복판에서 이뤄진 전통 혼례는 큰 주목을 받았고, 결혼식 모습이 당시 미주중앙일보에 소개되기도 했다. 두 사람은 2005년 한국에 들어와 HD행복연구소를 개설했다. 『부부 감정 치유』를 쓴 존 가트맨 워싱턴주립대 명예교수의 부부 상담 솔루션을 소개하면서 유명해졌다. 최 소장은 “첫 만남 때는 몰랐는데, 부부가 같은 꿈을 갖는 게 관계에서 굉장히 긍정적인 역할을 하더라”고 했다. 부부가 같은 목표를 갖는 건 집으로 치면 튼튼한 지붕 해당한다. 지붕이 튼튼하면 거센 비바람에도 끄떡없는 것처럼, 꿈이 같은 부부 사이는 견고하다. 결혼 생활을 하면서 겪는 크고 작은 고난과 시련을 이겨내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결혼한 지 40년이 지났지만, 두 사람은 외식하러 가면 불륜커플로 오해를 받곤 한다. 그 연배의 부부답지 않게 다정하기 때문이다. 사랑의 유효기간을 훌쩍 지나서도 애틋한 부부에겐 공통된 꿈 외에도 비결이 있었다.정서 통장을 잘 관리하라 “통장 잔고만 신경 쓰시나요? 그러면 부부 관계에 금이 갈 수 있어요. ‘정서 통장’에도 신경 쓰세요.” 조 교수와 최 소장은 행복한 부부가 되려면 “평소 긍정적인 감정을 쌓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서 통장에 긍정적 감정이 쌓여 있으면, 갈등이 불거졌을 때 큰 싸움으로 번지지 않는다. 통장 잔고가 넉넉하면 투자에 실패해도 큰 빚으로 이어지지 않는 것처럼 말이다.
페어런츠가족 조벽교수 최성애소장 조벽 최성애 행복 부부 부부관계 그부부가사는법 존가트맨 헬로페어런츠 결혼
United States Latest News, United States Headlines
Similar News:You can also read news stories similar to this one that we have collected from other news sources.
머라이어 캐리, 앤더슨 팩과 불륜설에 휩싸져심각한 불륜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머라이어 캐리와 앤더슨 팩의 열애설.
Read more »
[르포] '오늘 하루 한국을 체험해요'…아르헨 한인축제에 7만명 운집(부에노스아이레스=연합뉴스) 김선정 통신원='온 가족이 K-드라마 팬이라서 몇 년 전부터 꼭 '한인의 날' 행사를 꼭 챙겨요. 오늘은 남편과...
Read more »
영국 작은 마을을 뒤흔든 편지 테러1920년대 초 영국 남부 해안 마을 리틀 햄프턴에서 일어났던 편지 테러 사건을 다룬 영화
Read more »
AI 디지털교과서, 교육부 '재의요구'…지위 유지는 '양보할 수 없다'AI 디지털교과서가 교육자료로 규정된 초·중등교육법 개정안에 대해 교육부는 재의요구를 통해 교과서 지위 유지를 주장한다.
Read more »
대담·혁신·포용의 리더십으로 ‘착한 6연임’…금메달 신화 더 이어간다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은 대한양궁협회장으로서 6선 연임을 확정하며 한국 양궁의 세계 정복에 큰 공헌을 했다.
Read more »
디펜딩 챔피언 KIA, 국가대표 불펜에이스 조상우 영입KIA 타이거즈는 키움 히어로즈의 우완 조상우를 영입하는 트레이드를 단행하며 내년 한국시리즈 2연패에 대한 뜻을 분명히 했다.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