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쩌다 보니 강아지 두 마리와 같이 산다. 하나는 푸들 늙은 개(老犬)고, 다른 하나는 코카푸(코커스패니얼과 푸들 믹스견) 젊은 개(壯年犬)다. 소설가 김경욱의 표현을 빌리자면, '우연이란 아직 밝혀지지 않은 필연'이니, 결국 필연적으로 그렇게 됐다고도 할 수 있겠다. 과학자-'개는 천재다'를 쓴 진화인류학자 브라이언 헤어 미국 듀크대 교수-에 따르면 인간..
어쩌다 보니 강아지 두 마리와 같이 산다. 하나는 푸들 늙은 개고, 다른 하나는 코카푸 젊은 개다. 소설가 김경욱의 표현을 빌리자면,"우연이란 아직 밝혀지지 않은 필연"이니, 결국 필연적으로 그렇게 됐다고도 할 수 있겠다. 과학자-'개는 천재다'를 쓴 진화인류학자 브라이언 헤어 미국 듀크대 교수-에 따르면 인간이 개를 선택한 것이 아니라, 개가 인간을 선택했다고도 했다.
주말에 가장 좋은 시간은 낮잠 잘 때다. 카우치에 누우면 한 놈은 머리 위에, 다른 한 놈은 옆구리에 붙어 같이 존다. 껌딱지같이 곁에 늘 붙어 있던 또 다른 한 놈은 3년 전 노환으로 죽었다. 그 자리를 차지한 게 장년견 코카푸다. 어릴 때는 안 그랬는데, 코를 심하게 곤다. 고견이 된 그놈도 그랬다. 잠자리를 잡기 위해 내 배 위를 폴짝 뛰어 지나가는데, 밟고 갈 때도 많다. 노견은 가벼워 괜찮지만, 장년견은 묵직하니 타격감이 있다. 고견은 제일 가벼웠다. 밥을 먹을 때 장년견은 노견에게 첫술을 양보한다. 노견은 장년견에게 마지막 한 입을 남겨 놓는다. 고견은 손으로 한술 한술 떼어 먹었다. 가끔 장년견이 그 장면을 복기한다.
요즘 개들은 수명이 12~15년쯤이라고 한다. 간혹 스무 해를 사는 친구들도 있다지만, 흔치 않다. 우리 집 고견은 열두 살 생일을 보내고 보름 뒤에 떠났다. 소설가 박에피가 단편 '늙은 개와 여행하기'에서"이름을 부르면 달려와 힘을 풀며 품에 안기고, 무한한 신뢰를 보내던 저 말랑말랑한 몸이 이제는 귀 어둡고 눈멀어 냄새와 분비물만 하루 종일 뿌리는 존재가 되었다"고 탄식했던 그 광경 뒤의 일이었다. 수명이 짧으니, 보내는 일-펫 로스라고 부르는-은 반려인의 고된 일이 되었다. 한번 보내면, 가슴에 구멍이 생긴다. 메울 수 있는 건, 다른 반려동물밖에 없다고도 한다.
일상에서 사람들은 좋고 나쁨, 옳고 그름을 따진다. 하지만 진짜와 가짜는 뒤섞여, 어지간해선 구별할 수 없다. 심신에 크고 작은 상처를 남긴다. 미국 시인 메리 올리버는 시 '벤저민을 붙들고'-시집 '개를 위한 노래'에 실린-에서 이렇게 노래한다."그리고 당신, 마음이 복잡하게 뒤엉킨 당신은/ 참을성 있고 평화를 사랑하긴 하지만,// 틀려./ 그리고 당신은 의기소침하지.// 맑고 초롱초롱한 눈은 당신이 아닌/ 개의 눈이지.""우리는 지혜롭고 선한 목적을 위해 이 세상에 보내졌다고 말했다. 불평하지 말고 우리 의무를 수행하며, 그 목적을 찾는 데 목숨 걸고 덤벼야 하고, 다른 이들에게 최선의 도움을 주도록 살아야 하며, 절대로 그 결과에 대해 신경 쓰지 말아야 한다고 했다."태초에 하늘에 천사가 많이 있었다. 그들은 강아지가 되어 인간 세상에 내려왔다. 하늘에는 천사가 부족하다.
United States Latest News, United States Headlines
Similar News:You can also read news stories similar to this one that we have collected from other news sources.
매일 회사서 2.5시간 버렸다…‘멀티’ 된다는 능력자 착각기다란 할 일 목록 중에서 가장 중요한 20%를 추려내고, 그중에서도 또 중요한 20%를 선별해 최종적으로 가장 중요한 단 하나를 찾아내는 것입니다. ‘아이의 숙제를 도와주기 위해 오늘 밤에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무엇인가?’ ‘내가 원하는 몸매를 얻기 위해 90일 안에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무엇인가?’처럼요. 매주 한 시간을 따로 떼어 연간 목표와 월간 목표를 검토하고,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 이번 달, 이번 주, 오늘 해야 할 단 하나의 일을 찾아 도미노를 세워야 하기 때문입니다.
Read more »
독자에게 온 두 통의 편지... 힘이 납니다[박도의 치악산 일기] 제160화 늙은 말에게 주는 당근 두 개
Read more »
[단독]뒤죽박죽 '김건희 라인' 터널·교량…'1km마다 교량 설치?'국토부는 김건희 여사 일가의 토지가 몰려 있는 강상면안을 대안1로, 당초안인 양서면안을 대안2로 표기해... 양평고속도로 김건희여사 국토부 강상면 양서면 예비타당성조사 전략환경영향평가 터널 교량
Read more »
수컷 없이 출산한 악어…“공룡도 암컷 혼자 생식했을 가능성”수정되지 않은 난자에서 배아가 발달하는 단성생식은 그동안 뱀, 도마뱀, 새 등에게 보고됐지만 악어의 사례는 처음입니다.
Read more »
美 금융당국, 바이낸스 자산동결 요청...코인베이스도 제소'투자자 보호 위한 공개의무 회피해 증권법 위반' / '최소 13개 가상자산은 ’가상자산 증권’에 해당' / SEC, 바이낸스 미국 내 자산동결 긴급명령 요청 / 바이낸스의 미국 내 지주회사 2곳이 명령 대상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