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일 오후 2시쯤 전남 영광군의 한 젖소 목장 축사에 들어서자 소들이 일제히 “음매” 하...
지난 8일 오후 2시쯤 전남 영광군의 한 젖소 목장 축사에 들어서자 소들이 일제히 “음매” 하고 울었다. 귀에 ‘295’ 번호표가 붙은 암소는 누런 영광군산 보리 지푸라기를 우적우적 먹고 있었다. “우리 집 비법인데요, 보릿짚을 주면 우유에서 구수한 맛이 나요.” 4000평의 목장에서 젖소 35두 등 소 80두를 키우는 목장주 김용철씨가 소들을 바라보며 말했다.
지난 6일 서울 중구에 있는 한 대형마트에서는 국산 우유 대신 수입산 멸균우유를 사는 소비자들이 눈에 띄었다. 곽순옥씨는 “하루에 한두 잔 마시는데 요즘 우윳값이 비싸다”며 1ℓ에 1900원인 폴란드산 멸균 우유를 집어 들었다. 국내산 900ml 우유는 2272원~3680원이었다. 두 자녀를 키우는 이영아씨는 국내산을 사면서도 “185ml 우유 한 갑이 1500원 넘어가면 외국산을 살 의향이 있다”고 했다.김씨는 국내산 원유 생산비가 오르는 데는 이유가 있다고 했다. 이날 축사 안 송아지들은 연둣빛 티머시 건초를 먹고 있었다. “얘네들한테 보릿짚은 아직 질겨서 이걸 먹여요.” 티머시 건초는 미국산이다. 지난해 2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발생한 ‘국제 물류 대란’ 여파로 가격이 급등했다. 김씨는 재작년까지 1kg당 600원대이던 티머시 건초를 지난해부터 올봄까지 820원에 샀다. 최근에는 가격이 내려가 740원대라고 했다.
김씨는 “전기요금이 올라 작년 이맘때쯤 한 달에 200만원 청구된 전기요금이 요새는 350만원가량 나온다. 진공 컨트롤기, 선풍기, 보온등 등 전기 쓸 곳이 많다”며 “80년대 낙농업 시작할 때만 해도 수동 양동이 착유기를 썼는데, 지금은 이런 기계를 쓰면서 우유 품질이 훨씬 좋아졌다. 낙농은 장치산업”이라고 했다.김씨는 1988년 송아지 두 마리로 낙농업을 시작했다. 당시만 해도 낙농업은 농촌 젊은이들이 선망하는 일이었다. 착유 기계와 기술이 첨단화되면서 우유 품질은 좋아졌지만, 낙농업은 내리막길을 걸었다. 김씨는 다자간 무역협정인 우루과이라운드 협상이 1994년 타결된 이후 낙농업 위기가 찾아왔다고 했다. 수입 원유의 국내 시장 점유율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지난해 우유 자급률은 44.8%로 역대 최저치를 기록했다. 2003년 자급률은 79.1%였다.
국제통화기금 금융위기, 인구 감소 등도 낙농 산업이 내리막길을 걷게 된 요인이다. 김씨 역시 IMF 금융위기 당시 1만4000평의 목장을 모두 팔아야 할 위기에 처했지만 “그동안 쌓아온 기술을 물거품으로 만들 순 없다”며 4000평을 겨우 지켜냈다.
United States Latest News, United States Headlines
Similar News:You can also read news stories similar to this one that we have collected from other news sources.
[르포+] '파업 소식에 일찍 나왔는데'…지하철 출근길 '평소와 비슷'서울 지하철 파업 관련 안내 (사진=JTBC 모바일Q뉴스팀) 서울 지하철 1~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 노동조합이 오늘(9일)부터 내일까지 파업에 돌입했습니다. 이에 JTBC 취재진은 시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출근길
Read more »
소 배 가른 모형…괴기스러운 정육점 같은 '테마관' 정체는[르포]울주군의회 이상걸 군의원이 울주군에서 지난 4월 받은 '공공시설 손익과 이용실태 현황'에 따르면 지난해 불고기팜 전체를 찾은 관람객은 0명으로 표기돼 있다. 이상걸 의원은 서면질의를 통해 '지역 공공시설 손익과 이용실태를 살펴보니, 지난해 기준 (불고기팜을 포함해) 지역 95곳 공공시설에서 발생한 손실액만 239억5000만원이나 됐다'라며 '고비용 저효율로 운영되는 시설은 개선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Read more »
밤마다 울던 명동 식당 사장…“알바 안 뛰어도 돼 감사하죠” [르포]‘엔데믹’ 반년…서울 명동 정상화 명동 상권 공실률, 전년比 33.1%P↓ 외국인 관광객 북적…“이제 살겠다”
Read more »
농진청 '젖소의 유산 유발하는 '반전성열체' 유전 마커 확인'[세상을 깨우는 발견] 젖소(홀스타인)의 자연유산, 유전적 원인 밝혀
Read more »
그 한우는 고지혈증 걸렸다, 당신이 먹은 ‘투뿔’의 진실지금은 젖소 암소 중에서 송아지를 낳은 적 있는 젖소 암소의 고기만 젖소 고기라고 한다. 젖소 고기 가격이 육우 고기보다 많이 낮은 건, 젖소 암소는 고기보다 송아지를 생산하기 위해 키우기 때문이다. 한우개량사업소 김한글 총괄기획팀장은 '전국 한우의 부계 혈통에 차이가 없으니 지역별 고기 맛에 차이가 없다고 단정할 수는 없다'면서 '모계 혈통이 얼마나 다른지, 사양관리가 얼마나 철저한지에 따라 고기 맛이 달라질 수 있으나 지역별 고기 맛의 차이에 관한 연구는 진행된 바 없다'고 말했다.
Read more »
폭발 충격에 20m 밖 지붕서 발견…순천 사료공장 노동자 2명 사망전남 순천의 한 사료 제조공장에서 용접작업 도중에 폭발사고가 발생해 노동자 2명이 숨졌다. 순천소방서는 22일 “이날 오후 ...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