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아 알레포 전투, 14년 내전의 중요한 변곡점

정치 News

시리아 알레포 전투, 14년 내전의 중요한 변곡점
시리아알레포바샤르 알아사드
  • 📰 kyunghyang
  • ⏱ Reading Time:
  • 44 sec. here
  • 9 min. at publisher
  • 📊 Quality Score:
  • News: 45%
  • Publisher: 51%

러시아와 이란의 지원이 약화된 상황에서 튀르키예 지원을 받은 반군들이 알레포를 점령하며 바샤르 알아사드 정권을 압박하고 있다. 분쟁은 국제적 이해관계와 국내 요인 모두가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이다.

11월 30일 시리아 알레포 남서쪽의 하스 마을에 시리아 육군 장갑차 한 대가 버려진 채 놓여 있다. AP연합뉴스

수년간 잠잠했던 시리아 내전이 다시 격화되고 있다. 지난 4년간 반군의 공세를 잘 막아왔던 바샤르 알아사드 대통령이 왜 반군에 제2의 도시 알레포를 내줄 수밖에 없었는지에 대해 여러 해석이 나온다.WSJ은 이번 반군의 공격이 14년째 이어져 온 내전에서 수년 만에 가장 주요한 변곡점이라고 했다. 알아사드 대통령은 최근 4년간 러시아와 이란의 지원으로 반군의 공세를 막고, 시리아 주요 도시를 통제해왔다. 그러나 쿠르드족이 거주하는 동북부 지역은 미국의 지원을 받는 쿠르드족 민병대 시리아민주군이 영향력을 행사해왔고, 서북부에는 이번에 알레포를 장악하는 데 성공한 하야트 타흐리르 알샴 등 반군 단체들이 근거지를 두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시리아와 국경을 맞댄 튀르키예는 서북부 지역의 반군 단체 일부를 지원해왔다.

HTS가 이번에 알레포를 공격한 것은 가자 전쟁과 우크라이나 전쟁의 여파가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알아사드 정권을 지원해온 러시아와 이란이 자국 전쟁 때문에 소홀한 틈을 노려 튀르키예 지원을 받은 HTS가 공격에 나섰다는 것이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침공에 군사 자원을 쏟아붓고 있고, ‘저항의 축’으로 불리는 이란과 중동 내 대리세력은 이스라엘의 끊임없는 공격에 대응하느라 여력이 없는 상황이다.또 이번 반격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재집권을 앞둔 시점에 이뤄졌다. 트럼프 당선인은 집권 1기 때부터 이란에 적대적인 성향을 드러냈고 쿠르드족 민병대 등 시리아 내 친미 성향의 반군을 지원하기도 했다.

분쟁 전문 싱크탱크인 국제위기그룹의 다린 칼리파 선임고문은 이런 상황을 ‘퍼펙트 스톰’으로 표현하며 반군의 공세 배경에는 이런 국제 정세의 역학 관계가 큰 역할을 끼쳤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We have summarized this news so that you can read it quickly. If you are interested in the news, you can read the full text here. Read more:

kyunghyang /  🏆 14. in KR

시리아 알레포 바샤르 알아사드 러시아 이란 튀르키예 하야트 타흐리르 알샴

United States Latest News, United States Headlines

Similar News:You can also read news stories similar to this one that we have collected from other news sources.

시리아 내전 재점화…푸틴 비호받는 '중동의 불사조' 위기시리아 내전 재점화…푸틴 비호받는 '중동의 불사조' 위기(서울=연합뉴스) 이신영 기자=시리아 반군이 8년 만에 알레포를 기습 탈환하면서 2011년 이후 14년간 이어져 온 내전의 판세가 급격히 흔...
Read more »

시리아 반군, 2016년 이후 처음 알레포 장악시리아 반군, 2016년 이후 처음 알레포 장악시리아 반군이 8년 만에 알레포를 점령하며 시리아 내전이 새로운 국면에 돌입했다. 알레포는 2016년 이후 처음으로 반군의 손에 들어갔으며, 정부군은 반격을 준비하고 있다.
Read more »

시리아 알레포, 반군 세력에 점령, 전황 급변시리아 알레포, 반군 세력에 점령, 전황 급변시리아 반군 세력 중 가장 규모가 큰 하야트 타흐리르 알샴(HTS)이 알레포와 주변 지역을 장악하며 전황이 급변했다. 알레포시 대부분의 정부 기관과 교도소, 국제공항을 포함하여 이들리브주와 하마주에도 진격해 수십 개의 마을을 점령했다.
Read more »

시리아 알레포, 이슬람주의 반군 '하이아트'에 점령시리아 알레포, 이슬람주의 반군 '하이아트'에 점령시리아 알레포는 이슬람주의 반군 '하이아트 타흐리르 알샴'에 점령되었다. 아사드 정권은 이 공격을 강하게 대응하였으나, 휴전이 이루어지지 않아 사망자가 300명 이상 발생했다. 러시아의 지원에도 불구하고, 아사드 정권은 하이아트에 큰 타격을 입었다.
Read more »

[김경록의 은퇴와 투자] 2040년, 인구의 변곡점[김경록의 은퇴와 투자] 2040년, 인구의 변곡점예금, 주식, 채권을 합한 금융자산의 실질 규모를 인구구조를 반영하는 3세대 세대중첩모형을 통해 예측해 보면 2040년에 정점을 이루고 이후 계속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난다. 가구 수는 주택 수요에 영향을 주는데 인구가 가구 수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2040년은 인구 변화로 인해 국민연금 적립금, 금융자산, 주식시가총액, 가구 수 등에서 변곡점이 나타나는 해다.
Read more »

이순신 7년 전쟁의 마지막 전투 현장이순신 7년 전쟁의 마지막 전투 현장율촌산업단지가 발 아래 있다. 여수국가산단과 광양항, 광양컨테이너부두도 저만치 보인다. 산단과 부두로 개발되기 전엔 모두 바다였다. 물 반, 고기 반이었다. 바닷물이 빠지면 짱뚱어가 뛰놀고 바지락도 지천이었다. 아직도 갯골이 남아 있다. 갯내음도 짙다. 갯골에서 두눈 부릅뜨고 먹잇감을 찾는 왜가리도 가끔 만난...
Read more »



Render Time: 2025-02-24 17:03: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