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주택 종부세 폐지 여야 공감세 속 대통령실 “폐지 포함 모든 방안 검토”
대통령실 “폐지 포함 모든 방안 검토” 야당이 종합부동산세 폐지 논의를 공개적으로 언급하면서 대통령실도 이에 적극적으로 화답하는 분위기다. 윤석열 대통령 공약인 종부세 폐지를 실현할 수 있는 기회이기 때문이다.실제 윤 대통령은 문재인정부의 징벌적 과세에 대한 문제점을 꾸준히 지적해오며 부동산 세제의 정상화를 위한 다양한 조치를 시행해왔다. 종부세율 인하, 기본공제 금액 상향, 공시지가 현실화 사실상 폐지가 대표적이다.정부는 박찬대 민주당 원내대표의 실거주 1가구 1주택 종부세 폐지 언급이나 고민정 민주당 최고위원의 종부세 재설계 논의 제의를 주목하고 있다. 야당의 발상 전환을 계기로 종합부동산세제 폐지를 포함한 제도 개편방안을 전반적으로 검토해보겠다는 계획을 세운 것으로 전해졌다.다만 대통령실 내에서 종부세 폐지로 인해 세수가 줄어드는 것에 대한 보완책 검토가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종부세 개편과 동시에 세수감소에 대한 대안도 동시에 논의가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다.
이해식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BBS 라디오에 출연해 “ 당에서는 의견이 좀 분분하다”며 “종부세 자체를 폐지하자고 하는 주장은 극히 일부지만 ‘실거주하는 1가구 1주택자에 대한 종부세는 배제할 수 있다’ 이런 입장을 가진 분들이 좀 많이 있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1가구 1주택에 대한 소득이 없는 분이 고가의 집을 갖고 있다고 종부세를 물게 하면 어떤 면에서는 좀 억울하기 때문에 그런 측면들을 보완해야 된다 정도의 논의를 지금 민주당에서 하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한강벨트라 불리는 서울 마포구, 중구, 성동구, 영등포구, 강동구, 동작구, 광진구, 송파구가 지역구인 민주당 의원들은 “당내 논의를 지켜보는 것이 우선”이라면서도 종부세 완화를 은근히 기대하는 분위기다.
당장 중성동을을 지역구로 둔 박성준 의원은 1세대 1주택자의 종부세 공제 금액을 12억원에서 16억원으로 상향 조정하는 법안을 조만간 발의할 예정이다. 개정안은 1세대 1주택자의 주택에 대한 종합부동산세의 과세표준을 산정할 때 주택 공시가격 합산액에서 공제하는 금액을 현행 12억원에서 16억원으로 상향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United States Latest News, United States Headlines
Similar News:You can also read news stories similar to this one that we have collected from other news sources.
여야 '종부세 개편' 공감대 … 尹 폐지 공약 힘받나野 '1주택 종부세 폐지 논의'대통령실 '모든 방안 검토''세수감소 대안도 마련해야'
Read more »
“종부세 개편 논의 물건너 가나”…헌재 ‘합헌’ 판단에, 속내 복잡한 정치권‘실거주용 1주택 종부세 폐지’ 박찬대·고민정 제기 민주당 “세제 재점검 여론이 있는 만큼 논의 이어질 것” 추경호 “이야기를 내놓고 입장 바꾸면 안돼”
Read more »
“문 정부, 부동산 정책 실패”…박찬대 이어 고민정도 “종부세 폐지”문재인 정부 시절 대통령비서실 대변인을 지냈던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24일 문 정부의 집값 안정화 대책 중 하나였던 종합부동산세(종부세) 폐지를 주장했다. 사실상 문 정부의 부동산 정책 실패를 인정한 셈이다. 앞서 박찬대 원내대표도 지난 8일 취임 후 언론인터뷰에서 사견을 전제로 ‘실거주 1주택’ 종부세 폐지를 제안하며 당 차원에선 향후 논의하겠다
Read more »
“1주택자 종부세 면제”···박찬대 원내대표의 파격 발언, 배경에 쏠린 눈박찬대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최근 언론 인터뷰에서 실거주용 1주택 보유자의 종합부동산세(종부세) 폐지 검토 필요성을 시사한 발언을 하면서 파장이 이어지고 있다. 민주당 지도...
Read more »
민주 박찬대 '1주택 종부세 폐지' 빈말 그쳐선 안돼 [사설]박찬대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실거주하는 1주택자의 종합부동산세를 면제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지금은 1주택자는 공시가격이 12억원 이상이면 종부세가 부과되는데 아무리 비싼 집이라도 실거주할 경우 과세 대상에서 제외하자는 것이다. 문재인 정부에서 징벌적 종부세를 옹호했던 민주당의 원내 사령탑이 '1주택 종부세 폐지'에 대해 운을 뗀 것은 고무적인 일이다. 2..
Read more »
박찬대 불붙이고, 민주당은 진화나서고…‘1주택 종부세 폐지’ 온도차주택가 상관없이 실거주땐 비과세 발언 파장 진성준 정책위의장 “정책검토 없었다” 선긋기 원내대표단서도 “공론화 단계까지 오지않았다”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