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도널드 트럼프라는 인물이 미국 대통령에 당선됐을때 사람들은 ‘괴짜 대통령’에 놀랐다. 기존 정치 문법과 다른 그의 언변과 행동은 언론과 정치인들의 비판 대상이었다. 미국 국민의 선택을 받긴 했지만 미국 언론과 정치의 중심지 워싱턴D.C에서 트럼프 지지율은 2%에 불과했다. 2020년 트럼프 대통령이 선거에서 졌을 때 미국 언론과 정치인들은 ‘미국
미국 국민의 선택을 받긴 했지만 미국 언론과 정치의 중심지 워싱턴D.C에서 트럼프 지지율은 2%에 불과했다.
‘아메리카 퍼스트’는 1700년대 ‘토착주의’에 물든 식민지 시대 영국계 미국인들이 당시 독일이나 네덜란드 사람들의 이민을 막기 위해 사용됐다. 1900년대 초반 우드로 윌슨 전 대통령이 1차 세계 대전 불개입 원칙을 발표하면서도 이 용어를 썼다. 백인 인종주의 단체인 KKK단도 이 용어를 사용했고 2차 세계대전 불개입주의를 선언할 때도 ‘아메리카 퍼스트’란 말이 나왔다.‘미국을 위대하게’라는 구호는 1980년 로널드 레이건 대통령이 선거에 나서면서 들고 나온 구호다. 당시 지미 카터 대통령이 인권을 과도하게 내세우면서 미국의 국력을 쇠퇴시켰다는 비판을 하면서 레이건 대통령이 들고 나와 선거에서 압승을 거뒀다.미국인들은 환호했다. 하지만 속을 뜯어보면 ‘아메리카 퍼스트’를 통해 ‘미국만 위대하게’ 만들겠다는 얘기다. 이 과정에서 다른 나라가 겪는 희생은 뒷전이라는 점을 명확히 했다.
향후 트럼프의 정책은 법으로 명문화되고 전 세계 사람들의 인식에도 각인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정책은 정권이 바뀌면 바뀔 수 있지만 법은 정권과 무관하게 이어진다. 미국의 법보다 더 바꾸기 힘든 것은 세계질서다. 트럼피즘은 이제 일회성 정책이 아닌 시대적인 흐름으로 자리 잡았다.동맹보다 돈을 우선시..보호무역이 대세로한국과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은 국제무역질서다. 국제무역과 관련한 규범은 1947년 만들어진 GATT와 1995년 출범한 국제무역기구가 만든 원칙에 기반을 둔다.기본적으로 자유무역을 지향해 관세를 비롯한 무역장벽을 지속적으로 낮춰간다. 또 국가 간 관세를 부과할때 차별을 금지하는 조항도 있어 특정국가에 높은 관세를 부과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다.하지만 트럼프는 기존의 모든 무역질서를 부정한다. 국제무역질서의 측면에서보면 트럼프 이전과 이후는 완전히 다른 미국이다.한국은 바이든 정부때 대미 무역흑자가 가장 많이 늘어난 나라중 하나다.
오히려 미국이외의 다른 나라들도 자신들보다 힘이 약한 나라와 거래할 때는 미국처럼 관세와 무역장벽을 통해 시장을 보호하겠다고 나설 가능성이 높다. 미국에서 시작된 보호주의는 전세계적으로 확산된다. 2차 대전 후 60여 년간 만들어온 세계 자유무역 질서는 근본적으로 흔들릴 위기를 맞았다. 트럼프는 이런 미국의 역할을 부정한다. ‘우리도 살기 힘든데 왜 다른 나라 전쟁까지 관여해야 하는가’라며 ‘미국에 의존하려면 상응하는 대가를 지불하라’는 논리다. 트럼피즘에 직접적으로 타격을 입는 나라 중 하나가 한국이다.
United States Latest News, United States Headlines
Similar News:You can also read news stories similar to this one that we have collected from other news sources.
[노영우의 스톡피시] 트럼프에 노출된 한국 경제의 민낯'트럼프발 태풍'이 태평양 건너 불어닥치고 있다. 그 앞에 선 한국 경제의 민낯이 어느 때보다 초라해 보인다. 몇 가지 이유가 있다. 먼저 무역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자가 가장 주목하는 분야다. 무역협회 통계를 보면 2023년 우리나라 무역수지는 103억달러 적자였다. 이 와중에 미국에 대해서는 444억달러 흑자를 내며 흑자 규모가 사상 최대..
Read more »
경기 부양책 쏟아내는 중국..문제는 정치야! [노영우의 스톡피시]밀림을 탐험하다 늪에 빠지는 경우가 있다. 그 때는 늪에서 빠져나오려고 허우적거릴수록 몸은 더 깊이 들어간다. 이럴 때일수록 허우적거리는 행동을 멈추고 늪을 끌어안듯이 엎드려 가능한 한 수평으로 최대한 넓게 몸을 늪에 밀착시켜야 한다. 그다음 천천히 기어서 나오는 것이 늪에서 탈출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다. 하지만 실제 빠지면 당황해서 이런 방법을 적용하
Read more »
“미국인들 민심 이정도였어?”…경합주 모두 내준 민주당의 패착 [다시 트럼프 시대]경합주 사실상 트럼프가 휩쓸어 경제 부정적 인식 비율 높아졌고 이민문제 거론 유권자 90%가 선택 젊은 층·라틴계 지지까지 확보
Read more »
美대선 앞 중동 살얼음판…이란 위협에 美 전략폭격기 보내 억제(종합)(서울=연합뉴스) 신재우 기자=세계 정세에 큰 변화를 몰고 올 수 있는 미국 대선을 코앞에 두고 중동 내 긴장이 계속 고조되고 있다.
Read more »
美대선 앞 중동 살얼음판…이란 위협 커지자 美 전략폭격기 급파(서울=연합뉴스) 신재우 기자=세계 정세에 큰 변화를 몰고 올 수 있는 미국 대선을 코앞에 두고 중동 내 긴장이 계속 고조되고 있다.
Read more »
[매경포럼] 제발 지지율 좀 연연하시라주춤하는 경제 되살리려면개혁·구조조정 과제 수두룩尹 '좌고우면 않겠다'지만지지율 낮으면 경제 못살려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