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생각] 민주주의의 근원은 작은 자들의 ‘마음’

United States News News

[책&생각] 민주주의의 근원은 작은 자들의 ‘마음’
United States Latest News,United States Headlines
  • 📰 hanitweet
  • ⏱ Reading Time:
  • 25 sec. here
  • 2 min. at publisher
  • 📊 Quality Score:
  • News: 13%
  • Publisher: 53%

정부, 공무원, 지도자… 역설과 한계만 보이는 민주주의 철인왕 또는 국가가 모든 문제 해결해줄 수 없어 민주주의의 바탕을 이루는 마음과 상상력에 주목해야

민주주의의 바탕을 이루는 마음과 상상력에 주목해야 2014년 5월24일 저녁 서울 청계광장에서 세월호 침몰 참사 희생자를 추모하고 실종자 수색 및 진상규명을 촉구하며 열린 범국민 촛불행동에 등장한 촛불과 종이 팻말. 참사에 대한 애도와 분노의 마음을 투표 행위로 이어가겠노라는 다짐을 담았다. 김태형 기자 [email protected] 절망하는 이들을 위한 민주주의 최태현 지음 l 창비 l 2만3000원 환멸과 냉소의 날들이다. 오랜 세월 피땀 흘려 일구어왔던 민주주의의 토대가 이토록 얕고 허약했단 말인가. 눈떠보니 후진국을 넘어, 눈떠보니 독재 국가로 퇴행하는 거침없는 질주 앞에서는 분노나 슬픔조차 사치스럽다는 느낌이다. 우리의 민주주의는 과연 회생할 수 있는 것일까. 그럼에도 민주주의를 원망하거나 포기해서는 안 된다고, ‘절망하는 이들을 위한 민주주의’의 지은이는 간곡하게 말한다.

직면한 문제가 크면 클수록 강력한 영웅적 지도자를 갈구하기 마련인데, 그것은 올바른 문제 해결 방향이 아니다. “오늘날의 복잡한 문제는 거대한 한 명의 철인왕, 즉 국가가 아니라 작은 수많은 시민들이 풀어가야 하는 것들”이다. 시민은 정치의 객체 또는 구경꾼이 아니라 그 자신이 적극적이고 책임 있는 주체가 되어야 한다. 무엇보다, 지혜를 사랑하는 철인이 정치 지도자라는 권력 또는 굴레를 취하려 하지 않음으로써 권력 자체를 좇고 부패에 취약한 이가 지도자가 된다는 지도자의 역설이 치명적이다. 2021년 10월16일 저녁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서 여수 실습생 고 홍정운군 추모 촛불 집회가 열려 홍군의 친구들과 특성화고 학생 및 시민들이 촛불을 들고 홍군을 추모하고 있다. 김태형 기자 [email protected]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한다는 말일까. 전체 8장으로 이루어진 책의 6~8장은 지은이가 생각하는 대안 또는 해법에 할애된다.

We have summarized this news so that you can read it quickly. If you are interested in the news, you can read the full text here. Read more:

hanitweet /  🏆 12. in KR

United States Latest News, United States Headlines

Similar News:You can also read news stories similar to this one that we have collected from other news sources.

“아내 주식 못 팔겠다”던 유병호 사무총장, 백지신탁 판결 나오자 한 말“아내 주식 못 팔겠다”던 유병호 사무총장, 백지신탁 판결 나오자 한 말유병호 “법원의 1차적 판단이긴 하지만, 존중할 생각...집사람과 상의했다”
Read more »

거대 솔 사이로 사람이? 주유소 세차장 보고 만든 자동 샤워장거대 솔 사이로 사람이? 주유소 세차장 보고 만든 자동 샤워장아, 오늘은 누가 나 좀 씻겨줬으면 좋겠다, 이런 생각 종종 하시죠.상상이 현실이 됐습니다. 영상 함께 보시죠.상의를 탈의한 한 남..
Read more »

'UFO 존재 인정해달라' 멕시코 의회 등장한 '미라 형태 사체''UFO 존재 인정해달라' 멕시코 의회 등장한 '미라 형태 사체'멕시코 하원 의회에 '사람이 아닌 것으로 추정되는 사체'가 공식적으로 전시돼 화제를 모으고 있습니다.비쩍 마른 작은 체구의 미라..
Read more »

[문화와 삶] 10억원으로 할 수 있는 일[문화와 삶] 10억원으로 할 수 있는 일8월 말에 제주도에 다녀왔다. 아라동의 작은 서점인 ‘아무튼 책방’과 올해로 24회를 맞은 ‘제...
Read more »

별보러 가지 않을래? 나만 알고 싶은 숨은 야경 맛집 6곳별보러 가지 않을래? 나만 알고 싶은 숨은 야경 맛집 6곳고즈넉한 역사 탐방부터 한국 속 작은 프랑스, 일본까지... 볼거리 가득한 경기도 명소
Read more »

'재산 줄어도 마음 커져' 1.7조 기부하고 100세에 떠난 회장님'재산 줄어도 마음 커져' 1.7조 기부하고 100세에 떠난 회장님2009년 국민훈장무궁화장을 수훈했다.
Read more »



Render Time: 2025-02-28 12:2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