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의 헌법재판관 임명 보류 발언에 대해 범야권은 '내란수괴', '윤석열 방탄 총리' 등 강한 비판을 내세우고 있다.
헌법재판관 후보자 임명을 보류하겠다는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의 대국민담화를 두고 '점잖은 헛소리', '내란수괴의 꼭두각시', ' 윤석열 방탄 총리' 등 범야권의 강도 높은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내란죄 피의자 윤석열 대통령 파면 촉구에 이어 한 권한대행 도 스스로 직에서 물러나야 한다는 비판이 나온다. '헌법수호 의지 없는 내란 핵심 종사자'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 본청에서 입장문을 내고 한 권한대행 의 담화가 ' 권한대행 이 아닌 내란대행임을 인정한 담화'라고 지적했다. 민주당은 이날 오후 한 권한대행 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발의한 뒤 오는 27일 본회의에서 표결하겠다고 밝힌 상태다.
박 원내대표는 '가장 적극적인 권한 행사인 거부권 행사를 해놓고 가장 형식적 권한 행사인 헌법재판관 임명을 거부한다는 궤변을 늘어놓았다'라며 '한덕수 총리가 12·3 내란 사태의 핵심 주요 임무 종사자임이 분명해졌고 권한대행을 수행할 자격도 헌법을 수호할 의지도 없음이 분명해졌다'라고 지적했다. 조국혁신당은 한 권한대행의 즉각 퇴진을 촉구했다. 혁신당 의원들은 이날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덕수 총리는 점잖은 헛소리를 해 국민을 분노케 했다'라며 '오늘 국회는 과반이 아니라 3분의 2에 육박하는 찬성으로 신임 헌법재판관 세 명을 선출했다. 그런데 한 총리는 여야가 합의해 오라고 말했다. 이는 임명하지 않겠다는 말과 99.99% 같은 말이며 국민을 향한 도전이자 내란의 장기화 획책 발언'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한 총리는 극우 세력의 순교자가 되려고 하는 듯하다. 그래봐야 을사오적에 맞먹는 '갑진오적'이 될 뿐'이라며 '이제 다른 방법은 없다. 한 총리가 즉각 물러나지 않으면 파묘하듯 대한민국 국정에서 몰아내겠다. 한 총리가 혹시라도 애국하는 마음이 있다면 스스로 족함을 알고 물러나야 한다'라고 촉구했다. 이날 한 권한대행을 직무유기·직권남용죄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에 고발했다는 정의당도 '한덕수가 오늘 담화에서 여야 합의를 조건으로 들었는데 웃기는 소리'라며 '한 달 전 이미 여당 1인과 야당 2인을 (헌법재판관 후보로) 추천하기로 합의하지 않았나. 뭘 더 합의하라는 건가. 윤석열을 지키기 위한 궤변일 뿐이다. 한덕수는 당장 내려와라'라고 퇴진을 요구했다. '즉각 탄핵해야', '내란공범 수사해야' 용혜인 기본소득당 대표는 이날 입장문에서 '한덕수의 논리대로면 국민의힘이 반대한 대통령 탄핵소추안도 위법·위헌이냐. 여야 합의를 빌미로 적법한 국회의 결정을 무법하게 거부해도 되는 것이냐'라며 '대통령에게 계엄을 건의하기 전 국무총리에게 사전 보고했다는 내란 핵심 피의자 김용현의 증언대로 그때도 지금도 내란에 동참하고 있는 것 아니냐'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그 정치적 결과는 오로지 내란 옹호와 추가 내란 방조일 뿐이다'라며 '내란수괴 윤석열의 꼭두각시일 뿐인 권한대행을 국민은 용납하지 않는다. 지금이라도 원칙대로 해야 한다. 한 권한대행을 즉각 탄핵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임명희 사회민주당 대변인도 입장문에서 '한 권한대행의 대국민담화는 윤석열 내란 대행답게 끝까지 윤석열 방탄 총리로 마무리하겠다는 선언'이라며 '3명의 헌법재판관 임명은 국회의 입법 권한으로 권한대행이 임명 거부할 수 없다. 국회는 한 총리를 지체없이 탄핵하고 수사기관은 그를 내란 공범으로 신속히 수사해야 한다'라고 촉구했다. 윤종오 진보당 원내대표도 한 권한대행의 담화를 언급하며 '여야 합의가 필요하다는 헌법과 법률 어디에도 없는 이유 같지 않은 이유'라고 지적했다. 윤 원내대표는 '여야 합의라는 전제조건은 결국 국민의힘이 원하는 대로 하겠다는 것'이라며 '헌법재판관 임명 거부는 국정을 극심한 혼란에 빠트리는 행위다. 대한민국 헌정질서를 회복하고 내란 사태를 해결하기 위한 첫 선결과제가 한 권한대행 탄핵이 됐다'라고 말했다. 이날 국회 본회의에선 야당 주도로 국회 추천 몫 헌법재판관 후보자 3명의 선출안이 처리됐
한덕수 권한대행 헌법재판관 임명 보류 내란 윤석열 탄핵 비판
United States Latest News, United States Headlines
Similar News:You can also read news stories similar to this one that we have collected from other news sources.
김동연 지사, 한덕수 권한대행 헌재 임명 거부 '내란 연장 선언' 비판김동연 경기도지사는 한덕수 권한대행의 헌법재판관 임명 보류 발표를 '내란 연장 선언'이라 비판하며 신속한 내란 특검 발효와 윤석열 대통령 체포를 촉구했습니다.
Read more »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쌍특검법' 공포 및 헌법재판관 임명 거부 의사 밝힘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겸 국무총리는 국무회의에서 '쌍특검법'(내란 특검법, 김건희 특검법) 공포와 헌법재판관 임명을 거부한다고 발언했습니다. 한 대행은 여야 합의가 필요하며, 법리 해석과 정치적 견해 충돌 현안을 현명하게 처리하기 위해서는 여야 협상이 우선시되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Read more »
한덕수 권한대행, 헌법재판관 임명 '여야 합의' 강조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는 헌법재판관 임명 문제에 대해 여야 합의를 먼저 이루어야 한다고 강조하며 야당의 임명 요구를 사실상 거부했다.
Read more »
한덕수 대행, 국회 법안 6개 거부권 행사..민주당 '내란 대행' 비판한덕수 국무총리 겸 대통령 권한대행이 국회가 이송한 6개 법안에 재의요구권(거부권)을 행사했다. 더불어민주당은 '내란 대행으로 남으려 하느냐'며 비판하며 탄핵을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이른바 내란특검법과 김건희특검법, 탄핵지연 논란의 도마에 오른 헌법재판관 후보자 임명을 꺼내들었다.
Read more »
우원식, 한덕수 권한대행 '여야 협상 촉구' 비판, '납득할 수 없는 주장'우원식 국회의장은 한덕수 권한대행이 내란 및 김건희 특검법 처리와 헌법재판관 임명 문제를 여야 합의로 넘기는 것이 국회 의사결정을 무시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Read more »
한덕수 권한대행, 여야 협상 촉구하며 내란특검·김 여사 특검법 및 헌법재판관 임명까지 논의한덕수 권한대행이 내란 특검 및 김 여사 특검법과 헌법재판관 임명 문제를 여야가 협상을 시작해야 한다고 발언하며 국회의 주장에 반박하는 입장을 강조했습니다.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