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장 한 장 넘어가는 가을 페이지… 사이 사이, 낙엽 책갈피

한 장 한 장 넘어가는 가을 페이지… 사이 사이 News

한 장 한 장 넘어가는 가을 페이지… 사이 사이, 낙엽 책갈피
낙엽 책갈피
  • 📰 kyunghyang
  • ⏱ Reading Time:
  • 53 sec. here
  • 3 min. at publisher
  • 📊 Quality Score:
  • News: 28%
  • Publisher: 51%

한강 작가의 노벨 문학상 수상으로 서점과 도서관을 찾는 발걸음이 늘고 있다. 가뭄 끝에 내리는 단비처럼 감성을 촉촉하게 적셔주는 반가운 소...

감성이 충만한 가을, 계절이 다 가기 전에 책 여행을 떠나보는 건 어떨까. 책과 여행이 만나는 특별한 도시, 전주가 당신을 기다리고 있다.전주 하면 가장 먼저 한옥마을이 떠오른다. 워낙 유명한 곳이기에 ‘전주는 한옥마을’이란 공식이 뇌리에 박힌 때문이다. 하지만 조금 더 깊이 들여다보면 ‘책’이라는 또 다른 매력이 보인다. 전주 곳곳에는 도서관과 서점 등 책이 중심이 된 문화 공간이 자리하고 있다. ‘전주 국제그림책도서전’, 독립출판 북페어인 ‘전주 책쾌’, ‘전주 독서대전’ 같은 책 관련 행사도 다양하게 열린다. 영유아 가정에 그림책 꾸러미를 선물하는 ‘생애 첫 도서관 이야기’, 집필과 출판을 체험하는 ‘자작자작 책 공작소’, 도서관과 서점 이용 시 포인트를 지급하는 ‘책쿵20’ 등 독특한 도서 문화 정책도 눈길을 끈다. 이처럼 책에 진심인 도시, 전주는 어떻게 책과 인연을 맺어온 걸까.

조선왕조실록은 전주와 어떤 관련이 있을까. 현재 남아 있는 태조부터 명종까지의 실록은 전주사고에 보관되어 있던 것이다. 임진왜란 당시 전쟁의 불길을 피해 유일하게 보존된 실록이기도 하다. 당시 정읍 선비인 안의, 손홍록과 백성들이 힘을 모아 실록 약 60궤를 정읍 내장산까지 옮겼고, 그 덕분에 조선시대 역사가 온전하게 전해질 수 있었다. 전주사고와 이들이 없었다면 불가능했을 일이다.오랜 시간 동안 책과 깊은 인연을 이어온 전주는 현재 책의 도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그 중심에는 도서관이 있다. 전주시에는 공립과 사립을 합쳐 약 150개의 도서관이 운영되고 있으며, 인구 대비 높은 도서관 비율을 자랑한다. 최근까지 시립도서관 꽃심을 비롯해 금암도서관, 완산도서관, 서신도서관, 쪽구름도서관 등 여러 도서관이 리모델링을 완료하거나 계획 중이다.

여행을 좋아하는 이들에게 다가여행자도서관은 꼭 들러야 할 ‘참새 방앗간’ 같은 곳이다. 다가동 치안센터를 꾸민 공간으로, 여행에 관한 모든 책을 만날 수 있다. ‘서서 하는 독서’와 ‘앉아서 하는 여행’이라는 문구가 마음에 깊이 와닿는다. ‘동문헌책도서관’은 만화와 웹툰 마니아에게 추천하는 곳이다. 레트로 감성이 가득한 지하 서가는 어릴 적 책에 파묻혀 살던 추억을 떠올리게 한다. 다락방 같은 공간과 혼자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작은 서재에서 마음껏 책에 몰입할 수 있다.한옥마을 건너편 서학예술마을에도 가볼 만한 도서관이 있다. 기존 카페 건물을 리모델링한 ‘서학예술마을도서관’은 이름에 걸맞게 사진, 미술, 예술 테마의 책들로 컬렉션을 구성하고 있다. 1층에는 그림책 감상 공간이 마련되어 있고, 2층은 살롱 같은 분위기로 꾸며져 있다. 푹신한 소파에 기대어 책을 읽거나 창가에서 음악을 감상하며 혼자만의 여유를 즐기기 좋다. 책을 읽지 않더라도 예술가라면 무언가 영감이 떠오를 듯한 근사한 공간이다. 담쟁이덩굴로 뒤덮인 운치 있는 별관에서는 지역 예술가들의 전시도 열린다. 덕진공원에 자리한 ‘연화정도서관’은 한옥의 아름다움을 강조한 차경과 민화 속 책가도를 재현한 전시 서가가 전통적인 분위기를 더해준다.

We have summarized this news so that you can read it quickly. If you are interested in the news, you can read the full text here. Read more:

kyunghyang /  🏆 14. in KR

낙엽 책갈피

United States Latest News, United States Headlines

Similar News:You can also read news stories similar to this one that we have collected from other news sources.

천만 장 판 '가왕', 73세 조용필은 또 한 걸음 나아갔다천만 장 판 '가왕', 73세 조용필은 또 한 걸음 나아갔다'가왕' 조용필이 정규 20집 을 발표했다. 지난 2013년 발표한 19집 이후 11년 만의 정규 앨범이다. 스무번 째 정규 앨범이라는 금자탑을 쌓은 조용필은 앨범 발매 당일 진행한 기자간담회에서 '이번 앨범이 자신의 마지막 앨범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조용필의 호기심 신보에는 총 7곡이 실렸다. 앨범의 ...
Read more »

김 한 장 나오지 않는 김천에서 김밥축제?…지역 축제 틀을 깨다김 한 장 나오지 않는 김천에서 김밥축제?…지역 축제 틀을 깨다천편일률적인 통돼지 바비큐와 파전, 요란한 초대가수 무대… 구태의연했던 지역축제가 새로운 아이디어로 부활하고 있다. 김천시가 김밥축제를, 국내 최대 라면 공장이 있는 구미시는 라면축제를, 공주시는 ‘프린세스 페스티벌’을 열었다. 축제가 재밌어지자 젊은이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지난달 26일과 27일 양일간 김 한 장 나오지 않는 내륙도시 경북 김천...
Read more »

악재에만 민감한 코스피, 장중 낙폭 늘려 2,580대 마감(종합)악재에만 민감한 코스피, 장중 낙폭 늘려 2,580대 마감(종합)(서울=연합뉴스) 조민정 기자=코스피가 24일 장 후반 낙폭을 확대하며 2,580대 초반에서 거래를 마쳤다.
Read more »

'호실적도 무용지물' 코스피 장중 2,580대 약세…코스닥 1% 내려(종합)'호실적도 무용지물' 코스피 장중 2,580대 약세…코스닥 1% 내려(종합)(서울=연합뉴스) 조민정 기자=코스피가 24일 장 초반 2,590선에서 약보합세를 보이고 있다.
Read more »

돌아온 트럼프에 긴장하는 중동…탈레반은 먼저 손 내밀어 [다시 트럼프 시대]돌아온 트럼프에 긴장하는 중동…탈레반은 먼저 손 내밀어 [다시 트럼프 시대]헤즈볼라 “美 대선 의미 없어” 하마스 “이스라엘에 계속 저항” 탈레반 “양국 관계 새 장 열리길”
Read more »

“좀비주식 제발 솎아내주세요”…상장폐지 심사 대수술, 이번엔 믿어도 될까“좀비주식 제발 솎아내주세요”…상장폐지 심사 대수술, 이번엔 믿어도 될까올해 54곳 신규 상장한 사이 퇴출 기업은 14곳에 그쳐 당국, 상폐 절차 손보기로
Read more »



Render Time: 2025-02-24 02:56: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