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개월 예금금리가 1년짜리보다 높네…장단기 역전 왜?

United States News News

6개월 예금금리가 1년짜리보다 높네…장단기 역전 왜?
United States Latest News,United States Headlines
  • 📰 joongangilbo
  • ⏱ Reading Time:
  • 36 sec. here
  • 2 min. at publisher
  • 📊 Quality Score:
  • News: 18%
  • Publisher: 53%

25일 금융권에 따르면 KB국민은행의 ‘KB 스타 정기예금’의 6개월 만기 상품의 금리는 연 4.08%(최고 우대금리 기준)로 1년 만기 상품(연 4.05%)보다 0.03%포인트 높게 나타났다. 신한은행의 ‘쏠편한 정기예금’과 하나은행의 ‘하나의 정기예금’은 6개월 만기와 1년 만기 상품의 최고 금리가 각각 연 4.05%, 연 4%로 동일하다. 아산저축은행 정기예금 금리는 만기 6개월(연 4.51%) 상품이 만기 1년(연 4.31%) 상품을 0.2%포인트 차로 역전했다.

최근 미국연방준비제도의 기준금리 인하 시점이 기약 없이 밀리면서, 금리 변동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은행들이 소비자 수요를 맞추기 위해 만기가 1년이 안 되는 초단기 예금 상품의 금리를 올리고 있다. 일부 상품은 만기가 긴 상품의 금리를 추월하는 모습까지 나타났다.25일 금융권에 따르면 KB국민은행의 ‘KB 스타 정기예금’의 6개월 만기 상품의 금리는 연 4.08%로 1년 만기 상품보다 0.03%포인트 높게 나타났다. 지난달 말까지 1년 만기 예금 상품의 금리가 6개월 만기보다 0.1%포인트 높았지만, 이번에 역전됐다.

16일 케이뱅크도 ‘코드K’ 정기예금의 만기 6개월 미만 상품 금리를 인상했다. 인상 폭은 ▶1개월 0.2%포인트 ▶3개월 0.3%포인트 ▶6개월 0.1%포인트다. 이 영향에 6개월과 1년 만기 금리가 같은 수준으로 맞춰졌다. 만기가 3개월~6개월인 초단기 예금상품의 금리도 연 3.8%로 1년 만기 상품 금리와 큰 차이가 없다. 금리 불확실성에 초단기 상품 마케팅 만기가 길수록 예금금리가 올라간다는 것은 일반적인 상식이다. 은행은 예금을 오래 유치해야 유리하기 때문에 만기가 긴 상품의 금리를 더 높게 잡는다. 하지만 최근에는 오히려 만기가 짧은 상품의 금리가 더 높거나 비슷한 이른바 ‘장단기 예금금리 역전’ 현상이 발생했다.

이런 고객 수요에 맞춰서 은행도 초단기 예금 상품을 내놨고, 금리도 더 끌어올렸다. 실제 일부 은행은 1개월짜리 초단기 예금 상품까지 출시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카카오뱅크는 31일 동안 적금을 납입하고, 기본 금리 연 2.5%에 매일 적금을 납입할 때마다 우대금리 0.1%포인트 더 얹어주는 상품을 내놨다. 토스뱅크는 아예 이자를 미리 주는 상품을 출시했다.지난해 레고랜드 사태로 수신 경쟁이 벌어지면서 고금리 예금 상품이 경쟁적으로 출시됐던 점도 최근 예금금리 역전 현상을 불렀다. 지난해 고금리 예금 상품이 대부분이 만기 1년에 집중됐는데, 이달부터 만기가 돌아오면서 은행들이 자금 재유치 경쟁이 붙었다.

We have summarized this news so that you can read it quickly. If you are interested in the news, you can read the full text here. Read more:

joongangilbo /  🏆 11. in KR

United States Latest News, United States Headlines

Similar News:You can also read news stories similar to this one that we have collected from other news sources.

8월 은행 원화대출 연체율 0.43%…3년6개월 만에 최고8월 은행 원화대출 연체율 0.43%…3년6개월 만에 최고8월 국내은행 연체율이 두 달 연속 상승하면서 3년 6개월 만에 가장 높은 수준까지 올랐다. 25일...
Read more »

서울 아파트 ‘경매 물건 증가’가 보내는 신호서울 아파트 ‘경매 물건 증가’가 보내는 신호경매로 넘어간 서울 아파트 6개월 연속 증가... 부동산 전문가 “집값 하락의 신호”
Read more »

꽃의 생존 비법을 아는가꽃의 생존 비법을 아는가군말 없이 신의 숙제를 푸는 여름꽃(2) 향기로 자신을 드러내다 밤꽃, 너는 왜 그토록 압도적인 향기를 풍기느냐? 다음은 여...
Read more »

'행복하고 뿌듯한 일, 없애지 말아달라'... 여야 모두 설득시켰다'행복하고 뿌듯한 일, 없애지 말아달라'... 여야 모두 설득시켰다[국감-환노위] 발달장애인 동료지원가의 호소... 우원식 "잘나가는 사업, 왜 폐지하나?"
Read more »

가자지구 부모들은 왜 아이 다리에 이름을 적었나가자지구 부모들은 왜 아이 다리에 이름을 적었나자식이 언제 죽을 지 모르는 공포·절망 속사후 신원 확인 위해 종아리에 이름 적어
Read more »

지역 술은 보이지 않은 지역 축제 논란, 왜?지역 술은 보이지 않은 지역 축제 논란, 왜?더본코리아 "백술닷컴 입점 업체 위주로 연락"... 지역업체 "의향 물었다면 들어갔을 것"
Read more »



Render Time: 2025-02-26 08:28: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