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EU 집행위원장에 “러·북 군사협력 따라 단계별 조치 취할 것”

윤 대통령 News

윤 대통령, EU 집행위원장에 “러·북 군사협력 따라 단계별 조치 취할 것”
EU 집행위원장에 “러·북 군사협력 따라 단계별 조치 취할 것”
  • 📰 kyunghyang
  • ⏱ Reading Time:
  • 27 sec. here
  • 3 min. at publisher
  • 📊 Quality Score:
  • News: 17%
  • Publisher: 51%

윤석열 대통령이 28일 “북한군의 즉각적인 철수와 러·북 군사협력 중단을 촉구한다”며 “러·북 군사협력의 진전 여하에 따라 단계별 조치를 적극 취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윤석열 대통령이 28일 “북한군의 즉각적인 철수와 러·북 군사협력 중단을 촉구한다”며 “러·북 군사협력의 진전 여하에 따라 단계별 조치를 적극 취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단계별 조치의 종착점은 우크라이나에 살상 무기를 지원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윤 대통령 은 우크라이나에 파견된 북한군의 전선 투입이 예상보다 빠른 속도로 이뤄질 수 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 은 이날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유럽연합 집행위원장과의 전화 통화에서 “러·북 간 불법적인 군사협력은 규범 기반 국제질서를 근본적으로 뒤흔들고 한반도와 세계 평화를 위협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고 대통령실은 밝혔다. 윤 대통령 은 북한의 러시아 파병 상황에 대한 정보도 EU 측에 공유했다. 윤 대통령 은 “북한군의 우크라이나 실제 전선 투입이 예상보다 빠른 속도로 이루어질 수 있는 엄중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폰데어라이엔 집행위원장은 북한의 러시아 파병에 대해 “이미 장기화된 우크라이나 전쟁 상황을 더욱 악화시키는 중대한 사안”이라며 “이에 대응하기 위해 한국과 적극 협력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강조했다”고 대통령실은 전했다. 그는 한국이 북대서양조약기구에 이어 EU에도 정부 대표단을 파견하여 정보를 공유해 주기로 한 데 대해 사의를 표했다. 폰데어라이엔 집행위원장은 이어 “그간 EU는 한국과 긴밀히 공조하면서 러시아와 북한에 대한 독자 제재를 시행해 왔다”며 “이번 사안에 대해서도 그 중대성을 감안하여 회원국들과 함께 긴장을 늦추지 않고 적극적인 대응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어 마르크 뤼터 나토 사무총장과도 통화로 북한의 러시아 파병 대응 방안 등을 논의했다. 두 사람은 지난 21일에도 통화한 바 있다. 윤 대통령은 당시 통화에서 북한의 파병을 두고 “우리 정부는 이를 결코 좌시하지 않겠다”며 단계별 조치를 취하겠다고 했고, 뤼터 총장은 “한국과 적극 협력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We have summarized this news so that you can read it quickly. If you are interested in the news, you can read the full text here. Read more:

kyunghyang /  🏆 14. in KR

EU 집행위원장에 “러·북 군사협력 따라 단계별 조치 취할 것”

United States Latest News, United States Headlines

Similar News:You can also read news stories similar to this one that we have collected from other news sources.

尹대통령 “북한군 우크라 전선 투입, 예상보다 빠를 수도”尹대통령 “북한군 우크라 전선 투입, 예상보다 빠를 수도”폰데어라이엔 EU집행위원장과 통화 尹 “러북 협력상황따라 단계별 조치” EU “韓과 적극 협력할 준비 돼있다”
Read more »

北 우크라전 파병 잡아낸 韓위성…과거 러시아 로켓에 실려 발사돼北 우크라전 파병 잡아낸 韓위성…과거 러시아 로켓에 실려 발사돼2013년 한·러 우주협력으로 쏜 아리랑5호 불법적 북·러 군사밀착 포착에 핵심적 역할
Read more »

윤 “러-북 무모한 군사밀착, 좌시하지 않을 것”윤 “러-북 무모한 군사밀착, 좌시하지 않을 것”윤석열 대통령은 21일 마르크 뤼터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사무총장과 전화 통화를 해 북한의 러시아 파병 정보를 공유하고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뤼터 총장과 한 통화에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과 러북의 무모한 군사적 밀착이 인도·태평양 지
Read more »

‘북-러 군사동맹’ 러 하원 통과 날…윤 “우크라 살상무기 지원 검토할 수도”‘북-러 군사동맹’ 러 하원 통과 날…윤 “우크라 살상무기 지원 검토할 수도”러시아 하원이 북한과의 ‘포괄적인 전략적 동반자관계 조약’을 비준한 24일, 윤석열 대통령이 러시아에 파병된 북한군 움직임에 따라 우크라이나에 대한 살상무기 지원 가능성을 열어놓겠다는 뜻을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한국을 국빈 방문한 안제이 두다 폴란드 대통령과의 공
Read more »

조태열 '북, 파병부대 행위 따라 국제형법상 책임 부과될 것' [2024 중앙포럼]조태열 '북, 파병부대 행위 따라 국제형법상 책임 부과될 것' [2024 중앙포럼]조태열 외교부 장관이 23일 '러시아가 유엔 헌장과 국제법을 위반해 우크라이나 불법침공을 지속하는 한 러시아와의 관계를 평소처럼 유지할 수는 없다'며 '북한도 파병부대의 구체 행위에 따라 국제형법상 책임이 부과될 수 있다는 점을 분명히 인식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는 북한의 체제·안보 불안감에서 기인하는 것'이라며 '북한이 진정으로 걱정해야 할 것은 존재하지 않는 ‘대북 적대시 정책’이 아니라 확산되는 자유에 대한 북한 주민들의 열망이라는 점을 분명히 깨달아야 한다'고 말했다.
Read more »

윤 대통령 “북한군 활동 따라 우크라 살상무기 공급 검토할 수도”윤 대통령 “북한군 활동 따라 우크라 살상무기 공급 검토할 수도”윤석열 대통령은 24일 “북한의 러시아 파병을 대한민국이 결코 좌시하지 않겠다”며 “살상무기를 직접 공급하지 않는다는 대원칙을 갖고 있었는데, 이 원칙을 더 유연하게 북한군 활동 여하에 따라 검토해나갈 수 있다”고 말했다. 그동안 안보 당국 관계자들 입에서 우크라이나에
Read more »



Render Time: 2025-02-24 18:57: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