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광준 세브란스병원 노년내과 교수는 노인 환자들에게 중요한 영양소와 약물 관리에 대해 이야기하며, '저속노화' 열풍에 경고합니다. 노년내과의 필요성과 노인 전문 의료 서비스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지난 22일 만난 김광준 세브란스병원 노년내과 교수는 ‘저탄고지’와 ‘단백질 열풍’을 우려하며 이렇게 말했다. 노인에겐 젊은 성인과 다른 영양 기준이 적용된다는 의미일까.
김광준 교수는 내분비내과 전문의로 의사 생활을 하다가 2016년 노년내과로 자리를 옮겼다. 지난 8년간 경험한 노인 의료 현실은 어땠을까. 최근 유행처럼 번진 ‘저속노화’ 인기에 힘입어 노인의학이 주목 받고 있지만 그는 “이대로 가면 우리나라 노인 의료는 망한다”고 경고한다. 어떤 이유일까.고령화에 따라 노인 의료 수요는 점점 늘고 있는데 공급은 원활하지 않다. 국내 노년내과가 있는 병원은 채 10곳이 안 된다. 온전히 운영 중인 병원은 연세 세브란스, 서울아산병원, 분당서울대병원 등 3곳 정도다. 그런데도 노인 환자들이 꼭 노년내과를 찾아가야 할 이유는 뭘까. 내과나 가정의학과에선 해결할 수 없는 문제가 있는 걸까. 아이들이 아프면 소아과를 찾듯, 노인도 노년내과를 가야 하는 걸까. 김 교수는 “소아는 성인의 축소판이 아니듯, 노인은 단지 나이든 성인이 아니”라며 노년 내과의 필요성을 인터뷰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나이가 들면 대부분 약을 달고 산다. 병원 두세 군데만 진료를 봐도 먹어야 할 약이 산더미처럼 쌓인다. 각기 다른 처방을 통해 받은 약이 서로 충돌하는 경우도 잦다. 이런 ‘약 충돌’을 관리하는 게 노년내과다. 김 교수는 “모든 노인 환자들에게서 약 충돌이 발생한다. 약은 더하는 것보다 빼는 게 훨씬 더 어렵다”고 했다. 이유는 뭘까. 또 약을 뺄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점은 뭘까. 최근 ‘저속노화’ 유행을 타고 노화를 막는 여러 건강식과 근감소증 예방 운동법 추천이 넘쳐 난다. 그 내용을 그대로 다 믿어도 될까. 진료 현장에서 김 교수 역시 환자들에게 이런 식단을 권하고 있을까. 김 교수는 지중해식 식단 등 ‘저속노화’ 식단을 권할 때 생기는 문제는 무엇인지, 의사가 식단 추천을 할 때 고려할 점은 무엇인지 등 노화 예방, 노인 환자 식단 구성에 관해 매우 현실적인 조언을 건넸다. 이밖에 김 교수는 근감소증 증상 중에서 세간에 잘못 알려진 내용도 상세하게 전했다.
김 교수는 장수의 첫 번째 비결로 유전자를 꼽았다. 하지만 이게 유전자가 좋으면 모든 게 끝이라는 의미일까. 만약 병에 취약한 유전자를 갖고 있다면, 개인은 어떤 노력을 해야 할까. 그는 장수의 비결로 생활습관, 가족력, 유전자라는 세 가지 요소를 언급했다.4. “지중해식 식단, 자칫 공염불”, 그 세 가지 이유
노년내과 저속노화 약물 관리 영양소 노화예방 근감소증 노인환자
United States Latest News, United States Headlines
Similar News:You can also read news stories similar to this one that we have collected from other news sources.
노인 환자를 위한 노년내과의 필요성, '저속노화' 유행에 대한 경고김광준 연세 세브란스병원 노년내과 교수는 노인 환자들에게 가장 중요한 영양소는 탄수화물과 지방이라고 지적하며, 노년내과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또한, 최근 유행하는 '저속노화'에 대한 비판적 견해를 제시했습니다.
Read more »
김광준 교수, '저속노화' 유행에 대한 비판적 시각과 노인환자 위한 노년내과의 필요성 강조세브란스병원 김광준 교수는 노인환자에게 지방과 탄수화물 섭취를 늘릴 것을 권고하며, 저속노화 유행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제시했다. 또한 노년내과의 중요성과 약물 충돌 관리 등 노인 건강 관리에 대한 현실적인 조언을 전했다.
Read more »
노인 환자들, 노년내과 의료 서비스 필요성 경고세브란스병원의 김광준 교수가 저탄수화물 고지방 식단과 과도한 단백질 섭취를 경고하며, 노인 환자들이 약물 복용에 있어 복잡한 문제를 가지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노년내과 의료 서비스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Read more »
“단돈 5천원으로 피부노화 늦춘다”…1030 사로잡은 화장품, 뭐길래젊은세대서도 ‘저속노화’ 열풍 홈쇼핑 대신 성수팝업 마케팅 다이소 화장품도 성분 내세워
Read more »
김광준 교수, 노인환자 위한 저탄고지와 단백질 열풍 경고김광준 연세 세브란스 병원 노년내과 교수는 노인환자에게 저탄수화물 고지방 식단과 고 단백질 식단이 위험하다는 경고를 내놓았다. 또한, 노년내과 의료 서비스의 중요성과 노인환자의 건강 관리에 대한 현실적인 조언을 제공한다.
Read more »
BTS·블랙핑크 컴백 기대감 ··· 하락장서도 반등하는 엔터주로제 ‘아파트’ 열풍에 이어 BTS 완전체 월드투어 기대 엔터 4사 영업익 72% 증가 관측도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