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여기] 검찰개혁, 얻은 것이 무엇인가

United States News News

[지금, 여기] 검찰개혁, 얻은 것이 무엇인가
United States Latest News,United States Headlines
  • 📰 kyunghyang
  • ⏱ Reading Time:
  • 31 sec. here
  • 2 min. at publisher
  • 📊 Quality Score:
  • News: 16%
  • Publisher: 51%

검사와 사법경찰관의 상호협력과 일반적 수사준칙에 관한 규정(‘수사준칙’)이 11월부터 시행된다....

검사와 사법경찰관의 상호협력과 일반적 수사준칙에 관한 규정이 11월부터 시행된다. 수사기관의 고소·고발장 접수 의무화, 검사의 보완수사요구 및 재수사요청에 대한 경찰의 수사기한 마련, 검사의 보완수사요구 시한 마련, 보완수사 경찰 전담원칙 폐지 및 검경의 보완수사 분담 기준 등이 담겼다.

검찰개혁은 기소권자인 검찰의 직접인지수사를 견제할 필요에서 비롯되었다. 검찰 직접수사는 두 종류인데, 하나는 직접인지수사로 검찰이 사건을 열어 기소까지 끌고 가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직접보완수사로 경찰이 수사한 사건을 다시 들여다보고 빠지거나 과도한 것이 없는지 살피며 보완하는 것이다. 검찰개혁의 초기 방향도 직접인지수사를 없애고 직접보완수사를 강화하여 검찰이 법률전문가로서 수사권을 적법하게 통제하도록 하는 것이 주안점이었다. 그런데 문재인 정부가 추진한 검찰개혁은 20대 국회의 검경 수사권 조정 입법을 거쳐, 현 21대 국회에서 보름 만에 휘몰아친 검수완박 입법으로 마무리되었다. 국회법 잠탈과 위장탈당 등을 동원해 통과시킨 이 법들의 본질적인 문제는 애초 개혁의 과제였던 검찰 직접인지수사는 살려두고, 그나마 잘 돌아가던 직접보완수사를 훼파하는 결과를 낳았다는 것이다.

이번 수사준칙은 이를 개선하고자, 검찰은 보완수사요구를 경찰에 빨리 보내고, 보완수사요구를 받은 경찰은 빨리 보완하라고 하고 있다. 경찰에 보완수사요구만 하지 말고 검사도 직접 보완수사를 해서 사건을 빨리 처리하라고 하고 있다. 과연 수사 현장은 정상화될 수 있을까.

We have summarized this news so that you can read it quickly. If you are interested in the news, you can read the full text here. Read more:

kyunghyang /  🏆 14. in KR

United States Latest News, United States Headlines

Similar News:You can also read news stories similar to this one that we have collected from other news sources.

진짜로 일어날지도 몰라, 기적진짜로 일어날지도 몰라, 기적'지금 여기'의 삶... '기적'을 일으키는 힘
Read more »

유승민 “국가는 왜 존재하나” 대통령에 이태원 참사 추모식 참석 권유유승민 “국가는 왜 존재하나” 대통령에 이태원 참사 추모식 참석 권유유승민 전 의원은 29일 “국가는 왜 존재하며 국가의 책임은 무엇인가”라며 “오늘 추모식에 윤...
Read more »

유승민 “윤 대통령, 이태원 참사 추모식에 함께 해야”유승민 “윤 대통령, 이태원 참사 추모식에 함께 해야”“억울한 죽음 앞에 국가는 왜 존재하고, 국가의 책임은 무엇인가”
Read more »

외신이 본 이태원 참사 1주기 '한국은 변한 것이 없다'외신이 본 이태원 참사 1주기 '한국은 변한 것이 없다'유족들 아픔 다룬 , 행정 책임 꼬집은 ... "누구도 책임지지 않아"
Read more »

투자자가 직접 종목 담고 덜어내는 ‘나만의 ETF’ 돌풍투자자가 직접 종목 담고 덜어내는 ‘나만의 ETF’ 돌풍그런데, 만약 이 ‘지수’를 투자자 개개인이 직접 설정할 수 있다면? 투자자 마음대로 코스피200에서 현대차·기아차나, 삼성전자를 제외하고 지수를 구성해 투자할 수 있다면? 한국에서도 개인 투자자가 개인 맞춤형 지수를 만들고 투자할 수 있는 플랫폼이 등장해 인기를 끌고 있다. 금융투자 업계의 한 관계자는 'ETF가 등장한 이후 펀드 시장이 급격하게 침체됐는데, ETF의 한계를 보완한 것이 바로 다이렉트 인덱싱'이라며 '펀드를 상당 부분 대체한 것이 ETF였다면, 다이렉트 인덱싱이 앞으로 ETF를 대신할 수 있다'고 말했다.
Read more »



Render Time: 2025-02-27 12:33: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