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민엽의 문학으로 세상읽기] 정치는 지옥인가

성민엽의 문학으로 세상읽기 News

[성민엽의 문학으로 세상읽기] 정치는 지옥인가
정치지옥루쉰
  • 📰 joongangilbo
  • ⏱ Reading Time:
  • 32 sec. here
  • 7 min. at publisher
  • 📊 Quality Score:
  • News: 33%
  • Publisher: 53%

지옥이 어떻게 좋을 수 있다는 말입니까? 하지만 백 년 전에 루쉰이 쓴 산문시 ‘잃어버린 좋은 지옥’을 보면 ‘좋은 지옥’이라는 말도 성립될 수 있다는 것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이 말을 통해서만 진실이 포착되기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한때 지옥의 통치자였으나 이제 지옥을 인류에게 빼앗기고 도망쳐온 마귀가 '이제 다 끝났네, 이제 다 끝났어! 불쌍한 귀신들은 그 좋은 지옥을 잃어버렸어!'라고 비분강개하며 ‘나’에게 그 전말을 알려줍니다.

한국에서 가장 낙후된 곳이 정치권이라는 말을 들을 때마다, 그 말이 정말로 딱 맞는다는 느낌이 들 때마다 저에게 떠오르는 말이 있습니다. ‘좋은 지옥’이라는 말입니다.

시의 화자 ‘나’는 지옥 근처에서 지옥의 소리에 귀 기울이는 꿈을 꾸고 있습니다. 들려오는 지옥의 소리는 지옥답습니다. 그때 홀연 마귀가 나타납니다. 한때 지옥의 통치자였으나 이제 지옥을 인류에게 빼앗기고 도망쳐온 마귀가 “이제 다 끝났네, 이제 다 끝났어! 불쌍한 귀신들은 그 좋은 지옥을 잃어버렸어!”라고 비분강개하며 ‘나’에게 그 전말을 알려줍니다.원래 지옥은 천신의 것이었습니다. 마귀가 천신과 싸워 이겨 빼앗았던 것이죠. 그 후 오랜 시간이 지나면서 지옥의 통치는 해이해졌습니다. 그러자 칼의 숲은 빛을 잃었고, 끓는 기름도 식었고, 불구덩이도 미지근해졌고, 비록 작고 창백하지만, 만다라 꽃이 움텄습니다.

이제 인류가 지옥을 통치합니다. 그런데 지옥의 상황은 좋아지는 것이 아니라 더 나빠집니다. 인류는 마귀보다 더 무서운 통치자가 됩니다. 귀신들은 예전이나 지금이나 똑같이 다스림을 받는 자일 뿐이며, 인류의 무서운 통치 아래 더욱 무력해지고 더욱 고통받습니다. 귀신들이 지옥에 반대하는 절규를 터뜨려도 이제는 소용이 없습니다. 인류의 반역자로 낙인찍혀 영원한 고통이라는 벌을 받고 칼의 숲 복판으로 쫓겨날 뿐입니다. 이러한 지옥의 현재 모습을 마귀는 다음과 같이 묘사합니다.

We have summarized this news so that you can read it quickly. If you are interested in the news, you can read the full text here. Read more:

joongangilbo /  🏆 11. in KR

정치 지옥 루쉰 산문시 잃어버린 좋은 지옥

United States Latest News, United States Headlines

Similar News:You can also read news stories similar to this one that we have collected from other news sources.

[성민엽의 문학으로 세상읽기] 시는 언어의 사원이 아니다[성민엽의 문학으로 세상읽기] 시는 언어의 사원이 아니다언어의 사원이라고 하면 그것은 신성한 언어, 경건한 언어라는 의미로 이해될 수 있겠습니다. ‘寺’라는 글자가 절·사원이라는 뜻을 갖게 된 것은 기원 전후 중국에 불교가 전래된 이후의 일이고, 言+寺라는 형태의 한자 ‘詩’는 그 이전부터 이미 있었기 때문입니다. 서주 시대든 공자 시대든 전국시대 중기든, 그 당시에 ‘寺’라는 글자가 무슨 뜻으로 사용되었는지가 중요합니다. - 성민엽의 문학으로 세상읽기,언어,사원,근본적 의미,시,한자,금문
Read more »

[매경의 창] 한국적 공진화의 씁쓸한 풍경[매경의 창] 한국적 공진화의 씁쓸한 풍경생명체의 DNA는 변이 넘어유전자끼리 생존 경쟁하며부족한 부분 수용해서 진화우리 정치는 경쟁압력 없어고만고만한 수준서 멈춰
Read more »

[매경포럼] 정치인이 배워야할 수학자의 소통법[매경포럼] 정치인이 배워야할 수학자의 소통법의견 불일치·오해는 필연서로 만나 소통하며이해 높이는 과정이 수학한국 정치는 지금 어떤가
Read more »

“文저격수 여전하네”…이언주 “김경수는 옛날 정치인, 이젠 明 새 리더십 시대”“文저격수 여전하네”…이언주 “김경수는 옛날 정치인, 이젠 明 새 리더십 시대”에너지, AI, 반도체 R&D 적극 투자 통한 또 한 번의 산업화와 민주주의 발전 강조 “정치는 이상과 현실의 조화가 중요”
Read more »

이언주 “이제 민주당도 성장 논할 때…먹고사는 문제가 우선” [野 최고위원 릴레이 인터뷰]이언주 “이제 민주당도 성장 논할 때…먹고사는 문제가 우선” [野 최고위원 릴레이 인터뷰]7년만에 민주당 귀환해 최고위원 당선 에너지· AI· 반도체 R&D 적극 투자 통한 또 한 번의 ‘산업화’와 민주주의 발전 필요 “정치는 이상과 현실의 조화가 중요”
Read more »

[매경의 창] 위태로운 한국의 사회계약론[매경의 창] 위태로운 한국의 사회계약론국민과 계약에 의한 정부평안한 국민 삶을 지켜야민주주의 최소 조건 만족몇 달째 여야는 극한대립언론도 정치갈등 부추겨국민 위한 정치는 어디에
Read more »



Render Time: 2025-02-24 12:14: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