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대 시절, 짧지만 강렬한 '로큰롤'의 삶과 평범한 삶 중 어떤 인생을 살고 싶은지에 대해 친구들과 종종 얘기하곤 했다. 불멸과 멋있게 보이는 것에 도취되었던 그 시절엔 '로큰롤'이 지배적이었다. 물론 그 기저엔 어쨌든 오랜 삶을 살게 될 것이라는 막연함 믿음이 깔려 있었다. 하지만 나이가 들고 우선순위가 바뀌면서 그때의 질문은 '건강하지만 짧게' 살 것..
십대 시절, 짧지만 강렬한 '로큰롤'의 삶과 평범한 삶 중 어떤 인생을 살고 싶은지에 대해 친구들과 종종 얘기하곤 했다. 불멸과 멋있게 보이는 것에 도취되었던 그 시절엔 '로큰롤'이 지배적이었다. 물론 그 기저엔 어쨌든 오랜 삶을 살게 될 것이라는 막연함 믿음이 깔려 있었다.
오늘날 인간은 의학과 과학의 발전을 통해 과거 치명적이었던 많은 질병을 성공적으로 퇴치했고, 그 덕분에 인간의 평균수명은 연장되었다. 그러나 현재에도 상당수 노인은 만성 질환과 염증으로 삶의 질이 떨어지는 것을 경험하고 있으며 치료에 막대한 비용을 들이고 있다. 이에 더해 많은 선진국에서는 저출생과 인구 고령화까지 겹치며 공공의료 비용이 증가하고 있다.
United States Latest News, United States Headlines
Similar News:You can also read news stories similar to this one that we have collected from other news sources.
[매경춘추] 꽃 - 매일경제꼬부라진 보라색 할미꽃, 고개 숙여 들여다보는 아이, 하트 모양이 되었다. 할미꽃 줄기에 솜털, 아이 목덜미엔 보솜. 아이와 할미꽃은 무슨 얘기 하고 있나 검지로 만져보며 보오오 이야기하는 아이. 가로수 아래 보도블록 틈, 노랑 하양 보라 그리고 작은 민들레. 봄은 틈에서 살그머니 올라오다가 터진다. 노랑 초록 분홍빛을 퐁퐁 터뜨린다. 5월, 한울공원 산책..
Read more »
[매경춘추] 소통의 미학 - 매일경제이 작품에는 어떤 의미가 있나요? 많이들 묻는다. 일단 묻는다는 게 좋다. 호기심이 있다는 말이다. 호기심은 관심에서 비롯된다. 함께 사는 사회에서 관심은 희망이다. 서로를 알아갈 수 있기 때문이고, 그 과정 속에서 비로소 나와 너가 아닌 우리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 의미에서 예술은 그 희망의 시작이다. 예술이라는 행위는 답을 요구하지 않는다. 그저..
Read more »
[매경춘추] 사회 통합의 길 - 매일경제산과 들, 거리에서 봄꽃들의 축제가 한창이다. 개나리, 진달래, 벚꽃, 철쭉 등 형형색색 봄의 전령사들이 자태를 뽐내고, 어느새 녹음으로 갈아입은 나무들이 싱그러운 계절을 자축한다. 따뜻한 햇살을 받으며 생장의 순환을 시작하는 자연 앞에서 그저 탄성만 나올 뿐이다. 이처럼 아름다운 풍경도 결국 혹독한 겨울을 견뎌낸 반전이니, 꽃길 안에 인고의 여정이 숨어 ..
Read more »
[매경춘추] 작은 실천의 힘 - 매일경제오는 4월 22일 월요일은 지구의 날이다. 환경오염 문제에 대한 심각성을 일깨우기 위해 제정된 이날은 다른 기념일처럼 정부나 국제기구가 아닌 민간의 움직임으로 시작해 전 세계적인 기념일로 발전했다는 점에서 더 큰 의미가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2009년부터 매년 지구의 날 전후 일주일을 기후변화주간으로 설정하고 전국 각지에서 소등행사와 함께 다양한 캠페인을 ..
Read more »
[매경춘추] 나의 부모님 - 매일경제내가 어렸을 때 나와 동생들은 시장 가는 엄마를 따라간다고 떼썼다. 엄마는 집에서 동생 보면서 놀고 있으면 맛있는 것 많이 사오마라고 하셨다. 그러나 우리는 싫다고 했다. 따라가겠다고 했다. 엄마는 잠시 생각하시더니 '그래 가자'라고 하셨다. 우리 셋은 좋아라 하며 엄마를 졸졸 따라나섰다. 서로 엄마 손을 잡으려고 했다. 나는 맏이니까 엄마 손을 잡지 못했..
Read more »
[매경춘추] 함께하는 나눔 - 매일경제첫 월급을 받으면서 기부를 시작했다. 금액은 1만원이었다. 소외된 이웃을 위해서 무언가 꾸준히 할 수 있는 것을 찾다가 한 선택이었다. 월급이 오를 때마다 조금씩이나마 후원액을 올리고, 직급이 오르면 또 다른 기부처를 찾아 기부를 했다. 그렇게 후원을 시작한 어느 날, 처음부터 기부를 이어온 단체에서 20년이 되었다는 소식과 함께 작은 기념 선물을 받고 나..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