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포] 파독광부 터전 에센, 유럽 수소경제전환 엔진으로
이율 특파원="독일 루르지방 탄광에서 한국 광부들이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했는지 상상을 못 할 것입니다. 한국 광부들은 아직도 에센에 많이 살고 있고, 탄광이 문을 닫을 때는 특별히 이곳에서 초청행사를 하고 고마움을 표하기도 했죠." 이율 특파원=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독일 에센 촐페어아인 탄광 코크스제조소에서 내려다본 풍경. 2023.5.282001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이 탄광에서는 1847년부터 1986년까지 1천m 아래 갱도에서 8천명의 광부들이 2억4천만t의 석탄을 채굴했다.독일 루르 지방 한가운데 위치한 에센은 60년 전 파독 광부들이 처음 터전을 잡은 곳이기도 하다. 우리나라에서는 1963년 12월 247명을 시작으로 1977년까지 7천936명의 광부가 독일로 파견돼 유럽 최대 광산 도시였던 에센 등지 주변 탄광 막장에서 고된 노동을 했다.
1950년대 당시 정점에만 해도 현재 전체 인구와 비슷한 60만명이 광업에 종사했던 에센이었지만, 지금은 취업자의 85%가 서비스업에 종사하고 있다. 잿빛 광산 도시의 흔적이 남아있을 것이라는 선입견과 달리 에센의 전체 면적 중 43%는 녹지여서 촐페어아인에서 시내를 내려다보니 초록빛이 가득했다. 이율 특파원=유럽 최대 에너지공급망회사 에온 본사. 에온 제공=연합뉴스 2023.5.28 에온은 160만km의 전력 보급망을 관장하는 유럽 최대 전력 보급망 회사로 에센을 중심으로 독일 내 전력 보급망 70만km를 통해 전체 송배전의 40%를 책임지고 있다. 유럽 내 4천800만 소매 고객과 산업단지 3만2천곳에 에너지 설루션을 제공하기 위한 일환으로 50여개 수소 관련 프로젝트도 진행하고 있다.에온의 수소 관련 사업을 관장하는 자회사인 에온 수소 카르스텐 보르허스 대표는"수소가 에너지원으로 활용될 시점이 예상보다 빨라질 것으로 보여 이에 대비하고 있다"면서"특히 교통부문에서는 수소 트럭을 필두로 수소의 연료투입이 수년 내 이뤄질 것"이라고 내다봤다.역시 에센에 본사를 두고, 독일 아우토반과 같은 1만2천km 규모의 가스 보급망을 통해 독일 가스 사용량의 3분의 2를 보급하고 있는 독일 최대 가스 보급망 회사 오픈그리드유럽은 수소 보급망으로 전환을 준비하고 있다.
United States Latest News, United States Headlines
Similar News:You can also read news stories similar to this one that we have collected from other news sources.
[인터뷰] 유럽 최대 에너지망회사 에온 '수소 곧 티핑포인트' | 연합뉴스(에센[독일]=연합뉴스) 이율 특파원=유럽 최대 에너지 보급망 회사인 에온(E.ON)의 수소 관련 사업을 관장하는 자회사인 에온 수소 카르스...
Read more »
'유럽, 중국 우크라전 중재안에 '가재는 게편' 의구심' | 연합뉴스(서울=연합뉴스) 최인영 기자=우크라이나 전쟁을 중재하기 위해 유럽을 순방한 리후이 중국 유라시아사무특별대표가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즉각 휴...
Read more »
[르포]눈물의 도시락 봉사 '꼭 임종 전, 아버지 눈망울 같아서…'▶ 글 싣는 순서 ①새벽엔 국자 들고, 낮에는 공구함…19년째 '따뜻한 이중생활' ②[르포]'밥이 생명'…굶주린 노숙인들의 '한끼 원정' ③배고픈 이들에게 '천원의 한끼'…행복 나누는 '기운차림식당' ④''사랑해요' 인사 건..
Read more »
[르포] 문 정부 중단된 화력 훈련…6년 만에 최대 규모로 돌아왔다 | 중앙일보훈련은 북한이 장사정포로 불법 침략을 감행했다는 시나리오로 시작했습니다.\r한미 연합 화력훈련
Read more »
중국의 우크라전 중재안?…유럽 '가재는 게편' 의구심우크라이나 전쟁을 중재하기 위해 유럽을 찾은 리후이 중국 유라시아사무특별대표가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즉각 휴전을 촉구했지만 유럽 각국이 회의적인 반응을 보였다고 미국 일간 월스트리트저널이 보도했습니다.
Read more »
[정전 70주년, 피란수도 부산] ⑨ 교실 11번 옮겨도 배움은 계속 | 연합뉴스(부산=연합뉴스) 차근호 기자=전쟁이 발발하자 부산에는 군사·행정시설뿐만 아니라 전국 각지의 교육시설도 옮겨왔다.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