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당국이 북한의 핵추진 잠수함 건조가 시작된 정황을 파악한 것으로 나타났다. 7일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 강대식 국민의힘 의원이 국방정보본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군 당국은 최근 북한이 핵추진 잠수함 건조를 개시한 것으로 보이는 정황을 일부 식별했다. 군 당국이 북한 핵추진 잠수함을 본격적으로 주시하게 된 건 '설계 연구가 끝나 최종 심사 단계에 있다'는 김정은의 2021년 8차 당대회 발언을 통해서였다.
군 당국이 북한의 핵추진 잠수함 건조가 시작된 정황을 파악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수 차례 핵잠에 대한 집착을 드러냈는데, 군 당국이 실제 건조 정황 을 공식적으로 확인한 건 처음이다. 김정은 ‘입’에서 비롯한 핵잠수함 건조설…초기 건조 단계 포착 7일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 강대식 국민의힘 의원이 국방정보본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군 당국은 최근 북한이 핵추진 잠수함 건조를 개시한 것으로 보이는 정황을 일부 식별했다. “최종적으로 원자력 기술을 적용할 수 있을지는 두고 봐야 하지만 핵추진 잠수함 으로 보이는 함정의 초기 건조 단계가 포착됐다”는 것이다. 구체적 정황에 대해 군 관계자는 “한·미가 획득한 비밀로, 구체적인 내용은 확인이 제한된다”며 “관련 동향을 꾸준히 추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올 1월 김정은이 잠수함발사순항미사일 '불화살-3-31형' 시험발사 현장에서 “핵동력 잠수함과 기타 신형 함선 건조 사업과 관련한…당면 과업과…집행 방도에 대한 중요한 결론을 주셨다”고 북한 매체들이 보도했다. 핵추진으로 움직이는 잠수함에서 핵공격을 하겠다는 의지가 ‘중요한 결론’으로 구체화됐다는 것이다.김정은 ‘버킷리스트’ 핵잠, ‘첫 발’에 담긴 의미 김정은이 핵추진 잠수함 보유를 ‘버킷 리스트’에 올린 이유는 ‘게임 체인저’가 될 수 있어서다. 핵추진 잠수함은 본토가 공격당하더라도 수중에서 얼마든지 반격이 가능하다는 점을 시사하는 이른바 ‘제2격’ 개념의 핵심이다. 대륙간탄도미사일, 전략폭격기와 함께 3대 핵전력을 구성하며, 이 가운데 가장 위협적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물론 김정은의 채근으로 건조를 시작했다고 해도 잠수함에 탑재될 소형 일체형 원자로 기술 확보 등은 넘기 어려운 관문이다. 군 당국이 건조 정황을 확인하면서도 보유 가능성에 신중한 것도 이 같은 맥락에서 해석된다. 북한은 지난해 3월부터 지난 1월까지 모두 4차례 해일을 시험했다고 주장했다. 북한의 공개 보도를 보면 해일의 잠항 시간과 거리를 늘려나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북한은 해일 첫 시험 당시 “은밀하게 잠항해 수중 폭발로 초강력적인 방사능 해일을 일으켜 적의 함선 집단들과 주요 작전항을 파괴 소멸”한다고 해당 무기체계를 소개했다.
핵과업 핵추진 잠수함 건조 정황 신형 잠수함들 해일 포세이돈
United States Latest News, United States Headlines
Similar News:You can also read news stories similar to this one that we have collected from other news sources.
김정은 北 9·9절 첫 연설서 '핵무기 기하급수적 늘릴것'핵기반 한미동맹 격상 경계심수해 의식해 성과독려 포석도한미일, 2차 프리덤에지 의지
Read more »
[단독]김정은 '中은 숙적'…한국도 간 中건군행사에 北 없었다북·중 사이에서 예전과 다른 파열음이 표출되는 가운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직접 중국을 '숙적'으로 규정한 것으로 파악됐다. 또 한국을 포함, 주요국이 대부분 참석한 중국의 공식 행사에도 북한 외교사절을 보내지 않는 등 불편한 심기를 숨기지 않고 있다. 김정은이 최근 또다시 중국을 '숙적'으로 규정한 건 지금의 북·중 관계를 약 10년 전 수준으로 인식하고 있다는 뜻일 수 있다.
Read more »
해리스, TV 토론서 “김정은 같은 독재자들이 트럼프 조종할 것”미국 민주당 대선후보인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이 첫 대선 TV 토론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거론하며 경쟁자인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을 겨냥했다. 해리스 부통령은 10일(...
Read more »
윤석열 명예훼손 보도 사건 재판 첫 공판 시작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 김만배씨 등과 신학림 전 언론노조 위원장 등 윤석열 대통령 명예훼손 의혹 관련 재판이 열렸다. 검찰은 이재명 공산당 프레임 언급 논란으로 재판부 지적을 받았다.
Read more »
KGM이 만든 국내 첫 심야 자율주행 택시 1단계 운행 시작KG모빌리티(KGM)가 핵심기술을 보유한 전문기업들과 함께 레벨4 수준의 자율주행 기술 고도화 작업에 박차를 가한다. 레벨0부터 5까지 모두 6단계의 자율주행 가운데 레벨4는...
Read more »
북, 우라늄 농축시설 첫 공개…김정은 '핵물질 생산 총력'(종합)(서울=연합뉴스) 오수진 기자=북한이 핵탄두를 만드는 데 쓰이는 고농축 우라늄(HEU) 제조시설을 처음으로 공개했다.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