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는 선거제 개편안과 선거구 획정 기준을 놓고 평행선만 달려왔다. 활동 기한이던 4월까지 합의안을 마련하지 못하자 데드라인을 10월로 연장했다. 그러나 여야는 지난달에도 합의안 마련에 실패했고, 21대 국회 종료일인 내년 5월로 활동 기한을 재차 연장했다. 선거일 1년 전에 선거구 획정을 완료하도록 공직선거법에 명시돼 있지만 이미 법정시..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는 선거제 개편안과 선거구 획정 기준을 놓고 평행선만 달려왔다. 활동 기한이던 4월까지 합의안을 마련하지 못하자 데드라인을 10월로 연장했다. 그러나 여야는 지난달에도 합의안 마련에 실패했고, 21대 국회 종료일인 내년 5월로 활동 기한을 재차 연장했다.
선거일 1년 전에 선거구 획정을 완료하도록 공직선거법에 명시돼 있지만 이미 법정시한을 7개월이나 넘겼다. 기한을 지키지 못할 것 같으면 타협을 하기 위해 밤을 새울 정도로 노력하는 게 유권자를 위한 도리다. 그런데 여야는 기한을 너무 쉽게 연장해버렸다. 이렇게 편리한 정치가 또 어디에 있을까 싶다. 여야 지도부는 선거제 개편은 뒷전이고 하늘에서 뚝 떨어진 김포시의 서울시 편입 문제에 골몰하고 있다. 국민의힘은 '수도권 주민편익 개선 특별위원회'라는 거창한 이름의 태스크포스까지 발족했다. 국민의힘에 한 방 먹은 더불어민주당은 한술 더 떠 전국의 행정체계를 개편하자고 나섰다. 당장 5개월 뒤 총선에서 국민이 한 표를 어떻게 행사할지 문제보다 김포시를 서울시에 편입할지 결정하는 게 우리 국회에는 더 급한 문제인가보다. 이미 법정시한을 7개월 넘긴 선거구 문제에 여야가 김포 편입 문제처럼 열성적으로 임하는 것을 본 적이 없다.
국회의 신뢰를 바닥에 떨어뜨리고 정치 혐오를 양산하는 원인은 수없이 많지만 지난 총선에서 등장한 꼼수 위성정당은 그중에서도 끝판왕이었다. 그런데도"선거제 합의가 안 되면 할 수 없지. 또 욕먹어야지"라는 한 국회의원의 말을 듣자니 우리 정치가 정말 국민을 대의할 능력이 있는지 의문만 커진다. 누구를 어떻게 뽑느냐는 문제를 뽑히는 사람들이 결정하고 있으니 논의에 속도가 붙을 리 없다. 모든 국회의원이 제각각 자기에게 유리한 주장만 늘어놓고 있다. 이럴 거면 차라리 선거제 개편 권한을 포기하는 게 맞는다. 국회의원이 되고자 하는 도전자들을 쏙 빼놓고 기득권자들끼리 게임 룰을 정하는 것 또한 말이 안 되지 않나.
United States Latest News, United States Headlines
Similar News:You can also read news stories similar to this one that we have collected from other news sources.
[기자24시] 재난지원금 환수 취소 후폭풍'탄식에 가까운 안도의 한숨을 내쉰다. 큰 마음의 짐을 내려놓는다.' 최근 정부와 여당이 코로나19 시기 소상공인에게 선(先)지급됐던 재난지원금 환수를 면제하기로 결정하자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내놓은 소회다. 환수하지 않으면 국가 보조금법에 의해 문제가 되고, 환수하려니 소상공인들의 사정이 좋지 않은 상황이 의식돼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던 처지에 대한..
Read more »
[세컷칼럼] ‘1’의 정치, 탕평 정치이지력을 분자, 자만심을 분모로 놓고 볼 때 분모가 분자보다 훨씬 컸기에, 즉 기준 1에 턱없이 모자랐기에 ‘하위 혁명가’로 분류됐다고 한다. 윤 대통령은 지난 27일 안동 병산서원에서 파평 윤씨 10대조 종조부(할아버지의 남자 형제)인 윤증(1629~1714)의 탕평(蕩平) 철학을 언급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해 4월 당선 직후에도 안동을 찾아 윤증의 협치 정신을 기리기도 했다.
Read more »
“재정 풀면 물가 고통” ‘긴축’ 고집한 윤 대통령시민 만나 “서민 예산 재배치” 강조“서민이 정치 과잉 희생자” 긴축 쐐기일각 “고유가 등 ...
Read more »
‘이준석 대사면’ 인요한, 정치 헛발? 정치 프로의 독배? [시사종이 땡땡땡]국민의힘 혁신위원회가 시작부터 난항을 겪고 있습니다. 인요한 혁신위원장이 1호 혁신안으로 내세운 ‘이준석·홍준표·김재원 ...
Read more »
[특파원칼럼] 음모론 부추기는 중국 정부자주 대화를 나누는 한 중국인 친구는 가끔 중국 정치 상황에 대해 묻곤 한다. 친강 전 외교...
Read more »
'재정 늘리면 서민들 죽는다' 다시 쐐기 박은 윤 대통령비상경제민생회의로 소상공인 등과 타운홀 미팅... "정치 과잉의 시대, 유불리 안 따질 것"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