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한국정치사상학회 23일 학술대회
지난 3월16일 광주시 광산구 우산동 한 영구임대 아파트를 찾아 임형석 우리동네의원 원장이 환자를 진료하고 있다. 정대하 기자 기존 사회경제 질서에서 배제된 돌봄이라는 가치에 주목하는 ‘돌봄민주주의’와 돌봄 현장정책 등에 관해 논의하는 학술대회가 열렸다. 광주광역시와 한국정치사상학회는 23일 광주시청 중회의실에서 ‘돌봄민주주의와 돌봄도시 광주’를 주제로 공동 학술회의를 개최했다. 김희강 고려대 교수는 ‘왜 돌봄민주국가인가’라는 주제 발표를 통해 “모든 인간은 아플 때, 장애가 있거나 노쇠할 때 돌봄이 필요하다. 하지만 돌봄을 받거나 담당하는 사람들이 더 많은 불평등과 불이익을 받는 경우가 많다”며 “이를 해결하는 방법은 돌봄 책임을 분담하는 돌봄민주주주의를 실현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광주시 제공 김동혜 연세대 사회과학연구소 연구원은 ‘돌봄 있는 자유주의: 자유주의와 돌봄윤리의 상보성’이라는 주제 발표를 통해 “돌봄의 제도와 규범을 마련하는 일은 자유주의를 지속하기 위한 노력”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돌봄의 관점에서의 사회적 연대는 동료 시민의 필요에 적극적으로 응답하려는 제도적 헌신을 통해 가능하다”며 “이런 점에서 자원이 아닌 인간관계에 주목하는 복지는 더 포괄적이며 혁신적인 제도의 디자인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광주시 김경명 주무관은 지난 4월 전국에서 처음으로 시작한 ‘광주다움 통합돌봄’ 정책의 입안 과정과 이용 실태 등을 상세하게 공개했다. 김 주무관은 “광주다움 통합돌봄은 인간의 존엄한 삶을 지키는 마지막 보루가 되고 있다”며 “4개월 만인 7월 말 기준 5188명의 시민이 돌봄서비스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참석자들은 주제발표 이후 김경희 한국정치사상학회 연구위원장의 사회로 토론했다.
United States Latest News, United States Headlines
Similar News:You can also read news stories similar to this one that we have collected from other news sources.
‘정율성’ 놓고 박민식 “공산당 나팔수”, 강기정 “적대 정치 그만”광주시 ‘정율성 역사 공원’ 추진 뜻
Read more »
서울시, 오염수 방류 대응해 모든 수산물 매일 표본 검사서울시청 〈사진=연합뉴스〉서울시는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에 대응하기 위해 수산물 안전 확보를 위해 매일 표본조사를 ..
Read more »
공산당 군가 작곡한 정율성 공원 만드는 광주시, 이게 정상인가 [사설]강기정 광주시장은 중국인 관광객 유치가 대한민국의 자유민주주의 정체성보다 더 중요하다는 것인가. 그렇지 않고서야 중국과 북한의 공산당 군가를 작곡한 정율성을 기념하는 역사공원을 만들겠다고 고집을 피울 리가 있겠나 싶다. 정율성은 한국전쟁에서 중국군의 일원으로 참여해 한국군을 짓밟으라고 전선 위문 활동까지 펼친 인물이다. 이런 그를 기념하겠다며 2004년 광..
Read more »
신분당선 서북부연장 예타 좌절…서울시 “노선 발굴해 재추진”서울시가 예비타당성조사에서 탈락한 신분당선 서북부연장(용산∼고양 삼송) 사업을 되살리기 위해 새로운 노선 발굴에 나선다...
Read more »
[사설]문제 많아 폐지된 의무경찰 부활, 치안불안 해법 아니다정부가 최근 빈발하는 이상동기범죄에 대응하기 위해 지난 4월 공식 폐지된 의무경찰(의경)을 부...
Read more »
누군 월 95만원, 누군 41만원…연금액 가른 건 바로 이 '마법'연금과 노후로 걱정 많은 이들을 위해 '연금연구소'를 연재한다.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