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 고스트 달 착륙선에 시조 11편 실려, 인류 문화유산 전달 프로젝트 '루나 코덱스' 진행
무인 달 착륙선 '블루 고스트'가 15일(현지시간) 미국 플로리다주 케네디우주센터에서 스페이스X 팰컨9 로켓에 실려 발사됐다. 블루 고스트는 미국 민간우주기업 파이어플라이 에어로스페이스가 개발한 무인 달 착륙선으로, 이번 발사의 가장 큰 특징은 동체 화물칸에 시조 작품 11편이 실렸다는 점이다. 이는 인류 문화유산 을 달로 보내 장기 보관하려는 해외 프로젝트 '루나 코덱스'의 일환으로, 미래 세대를 위해 뛰어난 예술 작품이 담긴 타임캡슐을 달에 남기려는 목적이다. 캐나다 물리학자 새뮤엘 페랄타가 주도하는 루나 코덱스는 전 세계 4만여명의 예술가가 창작한 미술, 문학, 음악, 영화 등 약 25만점의 문화유산 을 수차례에 걸쳐 달로 보내는 것이 핵심이다. 문화유산 은 습도나 온도 영향을 잘 받지 않는 니켈 소재 필름에 아날로그식으로 새기거나 컴퓨터 메모리카드에 디지털 형태로 담아 저장한다. 블루 고스트에 실려 달로 가는 시조의 소재는 우주다.
달에게(구충회), 운석의 꿈(김달호), 은하(김흥열) 등 한글로 지은 8편에 영문 시조 3편이 포함됐다. 블루 고스트는 지름 3.5m, 높이 2m이며, 올해 3월 초 달 앞면 ‘위난의 바다’에 도착할 예정이다. 도착 뒤에는 달 먼지 제거용 자동 세척 유리, 달 토양 수집·분류 기기 등 총 10개 장비를 가동할 예정이며 임무 기간은 14일이다. 팰컨9 로켓 화물칸에는 블루 고스트와 함께 일본 민간기업 아이스페이스가 개발한 또 다른 달 착륙선 ‘레질리언스’도 실렸다. 레질리언스에는 달 환경을 탐사할 초소형 무인 탐사차량이 탑재됐고, 달 도착 시점은 블루 고스트보다 늦은 올해 5~6월 중 월면에 내릴 예정이다. 민간 달 착륙은 2019년 이스라엘 스페이스IL에서 만든 ‘베레시트’를 시작으로 지속적으로 시도되고 있지만, 성공 사례는 지난해 미국 인튜이티브 머신스의 ‘오디세우스’가 유일하다. 오디세우스도 착륙지에서 동체가 옆으로 넘어지면서 태양광 충전이 어려워졌고, 이 때문에 수명이 줄면서 주어진 임무를 완수하지는 못했다
United States Latest News, United States Headlines
Similar News:You can also read news stories similar to this one that we have collected from other news sources.
죽음과 시작, 꼭두가 알려주는 삶의 의미한국 전통 문화유산 '꼭두'를 통해 삶과 죽음, 그리고 새로운 시작에 대한 통찰을 얻어 보세요.
Read more »
발굴법인 시스템, 30년의 공과와 과제한국 발굴법인 시스템의 현실, 문화유산 발굴 사업의 절대 비중을 차지하는 발굴법인의 어려움, 발굴업체들의 경쟁과 낮은 처우 문제, 법제 개선 필요성 등을 심포지엄에서 논의.
Read more »
한국 시인들이 쓴 한글 시조, 오늘 우주선 타고 달로 간다(서울=연합뉴스) 조승한 기자=한국의 시조가 15일 미국 민간 달 착륙선에 실려 달로 향한다.
Read more »
넷플릭스 '공기놀이', 한국 전통 놀이 주목받아 해외 팬 몰려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게임' 이후 한국 전통 놀이 '공기놀이'가 세계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드라마에 등장한 공기놀이 영상이 유튜브, 틱톡 등에서 큰 화제를 모으며 해외 팬들이 게임에 도전하는 영상을 공유하고 있다.
Read more »
서산 부석사 금동관음보살좌상 반환, 한일 문화유산 교류 위한 학술세미나 개최부석사 금동관음보살좌상 반환과 한일 문화유산 교류를 위한 학술세미나가 공주에서 열렸다.
Read more »
숭배의 나라, 대한민국 - '신내림' 한국의 4대 저주술…욕해도 무속 찾는 이유 있다문화심리학자 한민 교수가 한국의 종교적, 신앙적 특징에 대해 분석하며, 한국인의 신앙심과 전통 신앙의 특징을 탐구하는 기사입니다.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