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6년 만의 미투, 60년 만의 재심

사건 News

56년 만의 미투, 60년 만의 재심
재심성폭행정당방위
  • 📰 OhmyNews_Korea
  • ⏱ Reading Time:
  • 21 sec. here
  • 7 min. at publisher
  • 📊 Quality Score:
  • News: 29%
  • Publisher: 51%

1964년 성폭행을 저지른 가해자의 혀를 물었다는 이유로 징역형을 받은 한 여성이 대법원의 재심청구를 받아들여 56년 만의 미투, 60년 만의 재심이 가능해졌다.

1964년 한 여성이 성폭행 을 시도한 가해자의 혀를 물었다는 이유로 징역형을 받았다. 피해자와 가해자가 뒤바뀐 삶을 살아야 했던 그는 70대를 넘어서 여성단체의 도움을 받아 재심청구 절차를 밟을 수 있었다. 정당방위 를 인정해달라는 간절한 요구에도 부산지법과 부산고법은 기각으로 응답했다. 하지만 그는 포기하지 않고 대법원 의 문을 두드렸다. 3년 4개월 만에 대법원 은 원심을 파기환송했다. 대법원 2부(주심 오경미 대법관)는 최말자(78)씨가 부산고법의 재심 기각에 불복해 낸 재항고를 받아들였다고 밝혔다. 최씨는 지난 2021년 원판결에 오류가 있다고 본 부산지법, 부산고법의 결정을 인정할 수 없다며 대법원 에 재항고를 제출했다. 부산지법은'청구인의 주장은 무죄 등을 인정할 새로운 명백한 증거에 해당하지 않는다', 이를 반복한 부산고법도'재심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라며 재심 불가를 분명히 했다.

특히'반세기 전 다른 사회문화적 환경에서 이뤄진 일인데다 시대가 바뀌어 사회문화적 환경이 달라졌다고 당시의 사건을 뒤집을 수는 없다'고 바라봤다. 대법원은 원심이 최씨 진술의 신빙성을 깨트릴 만한 반대 증거나 사정이 존재하는지 제대로 사실조사를 해야 한다고 결론을 내렸다. 최씨가 불법으로 체포·감금된 상태에서 조사받은 것으로 볼 여지가 충분하고, 당시 검사의 행위도 직권남용 체포·감금죄에 해당한다고 판단한 것이다. 대법원은 공소시효 완성에도 사실상·법률상 장애, 즉 형사소송법 422조 '확정판결을 얻을 수 없는 때'에 해당하는 만큼 재심청구를 할 수 있다며 사실상 최씨에게 손을 들었다. 재심은 유죄 확정판결에 중대한 하자가 있을 경우 이를 바로 잡기 위한 비상구제절차인데 최씨 사건이 이에 속한다는 것이다.

We have summarized this news so that you can read it quickly. If you are interested in the news, you can read the full text here. Read more:

OhmyNews_Korea /  🏆 16. in KR

재심 성폭행 정당방위 대법원 오류

United States Latest News, United States Headlines

Similar News:You can also read news stories similar to this one that we have collected from other news sources.

윤석열 대통령, 비상계엄 선포로 대한민국을 충격에 빠뜨려윤석열 대통령, 비상계엄 선포로 대한민국을 충격에 빠뜨려윤석열 대통령은 비상계엄을 선포하고, 무장한 계엄군이 국회 건물을 진입하였습니다. 이는 1979년 이후 45년 만의 비상계엄 선포이며, 탄핵과 예산 정국에서 비롯되었습니다.
Read more »

프랑스 정국 혼란 속 마크롱 대통령, 새 총리 임명 초읽기프랑스 정국 혼란 속 마크롱 대통령, 새 총리 임명 초읽기62년 만의 정부 불신임안 가결로 위기에 직면한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이르면 12일(현지시간) 새 총리를 임명할 것으로 보인다....
Read more »

기아 타이거즈, 이범호 감독의 첫 우승으로 35년 만의 팡이기아 타이거즈, 이범호 감독의 첫 우승으로 35년 만의 팡이이범호 기아 타이거즈 감독은 코치 데뷔 첫 해에 통합 우승을 차지하며 팀의 35년 만의 한국시리즈 우승을 이끌었다. 부상 부재 속에서도 팀에 대한 굳은 충성심과 과감한 리더십으로 기아 타이거즈를 다시 왕좌에 올렸다.
Read more »

류승범, '가족계획'으로 9년 만의 인터뷰 아빠 류승범의 변화류승범, '가족계획'으로 9년 만의 인터뷰 아빠 류승범의 변화류승범은 가족에 대한 애정을 보였고, 9년 만에 인터뷰에 나서 자신의 변화와 작품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Read more »

서울, 11월에 117년 만의 최대 폭설 기록서울, 11월에 117년 만의 최대 폭설 기록서울과 강원도에서 11월 중순에 발생한 폭설로 인해 기상 관측이 시작된 이후 최대 적설량을 기록했다. 특히 서울 화성시에서는 16.5㎝의 눈이 쌓여 기록이 깨졌다.
Read more »

117년 만의 11월 폭설, 강원도 원주 53중 추돌사고 발생117년 만의 11월 폭설, 강원도 원주 53중 추돌사고 발생11월 폭설은 밤사이에도 멈추지 않았습니다. 강원도 원주에서는 53중 추돌사고가 발생했으며, 제설차량이 내리막길에서 미끄러져 전신주를 들이받는 사고도 일어났습니다. 눈 때문에 발생한 사고와 인명피해는 계속되고 있습니다.
Read more »



Render Time: 2025-02-22 15:34: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