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심평원, 비급여 진료비 조사 결과 공개
게티이미지뱅크 자궁근종 시술처럼 국민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는 비급여 진료비가 같은 질병의 진료를 받는데도 의료기관마다 최대 80배 이상 차이나는 것으로 집계됐다. 보건복지부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지난 7월12일∼8월16일 전국 7만여개 의료기관의 비급여 진료항목별 진료비를 조사한 결과를 19일 공개했다. 비급여 진료는 건보 급여가 적용되지 않아 환자가 진료비를 전액 부담하는 진료 항목이다. 복지부는 2021년부터 매년 전국 의료기관이 500여개 비급여진료에 매기는 가격을 공개하고 있다. 조사 대상인 515개 비급여 진료 중 지난해 8월부터 1년 사이 평균 진료비가 인상된 항목은 387개였다. 진료비가 내린 항목은 117개였고, 11개는 그대로였다.
특히 107개 항목은 1년 새 소비자물가 상승률보다도 진료비 인상폭이 컸다. 의료기관이 자체적으로 진료비를 정하는 비급여 진료의 특성 상, 같은 항목에 대해서도 병·의원마다 가격 차이가 컸다. 백내장수술용 다초점렌즈의 경우 경남 지역 한 의원은 30만원을 받는 반면, 인천의 또다른 의원은 900만원을 받아 30배 차이가 났다. 자궁근종 치료를 위한 하이푸시술은 서울 ㄱ의원이 30만원을 받고, 경남 ㄴ의원은 83배인 2500만원을 받았다. 사람유두종바이러스 예방접종을 맞는 데에도 의원마다 8만∼30만원의 진료비를 매겨 3.8배의 차이가 났다. 이번 조사 결과는 오는 20일부터 심평원 누리집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건강e음’에 공개된다. 천호성 기자 [email protected]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United States Latest News, United States Headlines
Similar News:You can also read news stories similar to this one that we have collected from other news sources.
적발돼도 간판 바꿔 또 영업…도심 한복판서 성매매 알선무려 10년 동안 성매매를 알선해온 조직 폭력배와 유흥주점 업주 일당이 경찰에 붙잡혔습니다. 그동안 신고를 하지 않은 이익이 150..
Read more »
추석선물 사면 상품권, 할인 혜택…'쏠쏠한' 카드 혜택은예컨대 롯데백화점에서 식품 선물세트를 합산 30만원 이상 사면 2만원을, 60만원 이상 사면 4만원을 상품권으로 돌려받을 수 있다. 현대백화점에서는 선물세트를 20만원 또는 40만원 이상 사면 각각 1만원·2만원의 상품권을 받는다. 명절에 이용이 많은 교통·해외·온라인·전통시장 및 착한가격업소 등 4개 업종에서 일정 금액 이상 결제하면 추첨을 통해 경품을 준다.
Read more »
'이재명 체포동의안, 민주당 찬성해야' 38.9% vs. '반대해야' 42.3%[미디어토마토] 오차범위 내 격차... "기권표 던져야" 포함시 '부결' 여론 소폭 앞서
Read more »
[기자24시] 276회 vs 3.72회경력 30년을 넘긴 한 법조인은 '형사소송법 교과서, 그 자체'라고 했다. 처음 들었을 땐 그만큼 방대하고 치열한 법리 공방이 계속되는 줄 알았다. 두근거리는 가슴으로 재판정에 들어갔다. 이백몇 번째 공판이었다. 기대했던 공방 대신 듣는 이 하나 없는 지루한 낭독회가 이어졌다. 재판부와 검찰은 물론 피고인조차 재판에 관심이 없어 보였다. 그 법조인을 다시 ..
Read more »
혈액투석 vs 복막투석 어떻게 다를까?만성콩팥병(만성 신부전)은 콩팥이 3개월 이상 손상돼 있거나 콩팥 기능이 저하된 상태를 말한다. 만성콩팥병 환자는 24만9,283명(2019년 기준)으로 최근 5년 새 46% 증가했다(건강보험심사평가원). 만성콩팥병의 주원인인 당뇨병·고혈압 등 만성질환이 크게 늘고 있기 때문이다. 만성콩팥병은 콩팥 손상 정도에 따라 1~5단계로 나뉜다. 콩팥 기능이 15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