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일 외교장관 회담…동중국해·오염수·대만문제 놓고 신경전(종합)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외무상과 친강 중국 외교부장 겸 국무위원이 2일 베이징에서 열린 중일 외교장관 회담에서 악수하고 있다. 2023.4.2또 중국에서 근무하던 일본인이 간첩 협의로 구속된 것에 대해서도 일본은 조기 석방을 요구했지만, 중국은 법에 따라 처리할 것이라고 맞섰다.
일본 교도통신과 중국 관영 신화사 등에 따르면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외무상은 중국을 찾아 베이징에서 친강 중국 외교부장과 약 4시간에 걸쳐 회담과 오찬을 함께 하며 양국 현안을 논의했다.하야시 외무상은 모두 발언에서"중·일 관계에는 여러 가능성이 있지만 동시에 많은 과제와 심각한 현안에 직면해 매우 중요한 국면에 있다"고 말했고, 친 부장은 올해가 중일 평화 우호조약 체결 45년이라는 점을 언급한 뒤"역사와 인민에게 부끄럽지 않은 올바른 선택을 해야 한다"며 미국과 공조를 강화하는 일본을 견제했다.하야시 외무상은 회담 후 기자들과 만나 대만 해협의 평화와 안정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중일 영유권 분쟁 지역인 센카쿠열도를 포함한 동중국해 정세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전달했다고 밝혔다.특히 일본 주변에서 중국과 러시아의 군사 협력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전했다.
이어"봉쇄는 중국의 자립자강 결심을 불러일으킬 뿐"이라며"모순과 의견 차이에 직면해 파벌을 만들고 압력을 가하는 것은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고 서로의 차이를 심화시킬 뿐"이라고 말했다.하야시 외무상은 지난달 베이징에서 방첩법 위반 혐의로 구속된 일본 대형 제약회사 직원인 일본인 50대 남성의 조기 석방을 요구했다.이에 대해 중국 외교부는 친 부장이 일본인이 중국에서 간첩 활동에 종사한 사건에 대해 법에 따라 처리할 것임을 강조했다고 밝혔다.하야시 외무상은 오염수의 해양 방류 계획의 안전성을 설명하고 중국 측의 반발이 과학적 근거에 기반하지 않았다고 항의했다.반면 친 부장은"오염수 배출은 인류의 건강과 안전에 관계되는 중대한 문제"라며"일본은 책임감 있게 처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니혼게이자이신문은 양국 장관이 한중일 3국 정상 및 외교장관 협의 틀을 재가동할 방침에도 일치했다고 전했다.
United States Latest News, United States Headlines
Similar News:You can also read news stories similar to this one that we have collected from other news sources.
민주당, 후쿠시마 방문 추진···당내 일각 ‘여론 역풍’ 우려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일본 정부의 원전 오염수 방출에 항의하는 차원에서 일본 후쿠시마 현지 방문을 추진하고 있다. 국민의힘은 민주당 움직임이 “괴담”에 기반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Read more »
호남·PK·TK·MZ 아우른 尹의 '1박2일'…지지율 반등할까(종합) | 연합뉴스(서울=연합뉴스) 한지훈 기자=윤석열 대통령이 지역경제 발전과 내수 경기 활성화에 몸소 나서겠다며 취임 후 처음으로 남도를 동서로 횡단했다.
Read more »
올해 서울에 10㎜ 넘는 비 딱 한번…가뭄에 강풍까지 '산불비상'(종합) | 연합뉴스(서울=연합뉴스) 이재영 기자=오랫동안 비가 오지 않으면서 전국이 매우 건조하다. 일요일인 2일에는 낮 들어 기온이 오르면서 대부분 지역 습...
Read more »
K리그1 울산, 제주 3-1 완파하고 개막 5연승…주민규 결승골(종합) | 연합뉴스(서울=연합뉴스) 안홍석 기자=프로축구 K리그1 울산 현대가 주민규의 결승골을 앞세워 제주 유나이티드를 제압하고 개막 5연승을 내달렸다.
Read more »
건조특보에 바람까지…전국서 동시다발 산불 '비상'(종합) | 연합뉴스(전국종합=연합뉴스) 전국에 건조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전국 곳곳에서 산불이 발생해 민가가 불에 타는 등 피해가 확산하고 있다.
Read more »
키움, 이틀 연속 한화에 끝내기…LG '짜내기'로 천금같은 첫 승(종합) | 연합뉴스(서울·수원=연합뉴스) 장현구 김경윤 기자=키움 히어로즈가 이틀 연속 한화 이글스를 '끝내기'로 울리고 프로야구 2연전을 쓸어 담았다.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