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율성 둘러싼 느닷없는 '빨갱이 논쟁'... 참담하다

United States News News

정율성 둘러싼 느닷없는 '빨갱이 논쟁'... 참담하다
United States Latest News,United States Headlines
  • 📰 OhmyNews_Korea
  • ⏱ Reading Time:
  • 71 sec. here
  • 3 min. at publisher
  • 📊 Quality Score:
  • News: 32%
  • Publisher: 51%

[주장] 박근혜 정권 때 시작된 기념공원 조성... 그때는 맞고 지금은 틀리단 건가

광주는 나의 50여 년의 인생 중에 꼭 절반을 산 제2의 고향이다. 사고무친이었던 이곳이 처음엔 무척 낯설고 데면데면했지만, 시나브로 사람들과 부대끼면서 특유의 잔정과 인간미에 감화됐다. 요즘 누군가 내게 고향이 어디냐고 물으면, 부지불식간에 광주라고 대답할 때도 있다.

근대 문물이 가장 먼저 전파된 곳이니만큼, 광주를 대표하는 현대사 인물들이 나고 자란 곳이기도 하다. 태어난 곳은 아니라 해도, 이곳에서 배우고, 가르치고, 일가를 이룬 이들이 셀 수 없이 많다. 지금의 광주가 시작된 곳이 양림동이라는 말은 조금도 과장이 아니다.이곳엔 개신교 선교사의 상징과도 같은 존재인 배유지와 오기원 목사, '버림받은 여성들과 나환자의 어머니'로 추앙받은 서서평 선교사를 비롯해 걸출한 독립운동가이자 '걸인들의 아버지' 최흥종 목사, 3.1 운동 당시 경찰의 칼날에 한쪽 팔을 잘린 '남도의 유관순' 윤형숙 열사의 자취가 선연하다.

역사 교사로서 참으로 민망한 고백이지만, 광주에 내려오기 전까지 정율성이라는 이름을 들어본 적이 없다. 더 솔직해지자면, 양림동 골목길을 걷다가 우연히 만난 인물이다. 소 뒷걸음질 치다가 개구리 잡은 격이라고나 할까. 그가 14억 중국인 모두가 존경하는 중국의 3대 음악가 중의 한 사람이라는 것도 그때 알았다.그의 옛집에 안내판이 처음 세워진 건 지금으로부터 20년 전인 2004년에 와서다. 성장세가 가파르던 중국과의 우호 증진을 위해 묻혀있던 그의 이름이 호출된 것이다. 중국으로 귀화한 공산주의자였기에 우리에겐 적잖이 부담스러웠을지라도 중국에선 영웅으로 추앙되는 인물이었기에 한중 관계의 봄날을 위해선 안성맞춤이었다.

그는 형들을 따라 중국으로 건너가 의열단에 가입했다. 그는 4남 1녀 중 막내로, 형제들 모두 독립운동에 투신했다. 의열단의 의백 김원봉이 난징에 세운 조선혁명군사정치간부학교에 2기생으로 입학해 독립을 위한 열의를 다졌다. 온 국민의 애송시 , 등을 쓴 시인 이육사가 1기 입학생이었다. 그가 문화대혁명 때 조선인이라는 이유로 민족주의자로 내몰려 숙청당한 사실도 논외다. 일제강점기 불세출의 독립운동가인 김원봉조차 '빨갱이'로 내몰려 치도곤당하는 참담한 현실에서, 의열단 활동 정도로는 해방 후 북한으로 간 공산주의자라는 굴레를 벗기란 힘들다. 더욱이 6.25 전쟁을 도발한 주력이었던 조선의용군의 행진곡까지 작곡한 인물 아닌가.

그때는 맞고, 지금은 틀렸다는 걸까. 박민식 국가보훈부 장관이 직을 걸고 기념공원 조성을 막겠다는 건, 정율성이 공산주의자여서도, 6.25 전쟁 때 북한 공산군의 일원이어서도 아니다. 이는 윤석열 정부가 중국과의 관계 개선에 관심이 없을뿐더러 그 필요성도 느끼지 못하고 있다는 방증이다.이는 해묵은 이념 논쟁을 끌어와 세대와 지역의 갈등을 부추기는 전형적인 국내 정치용 갈라치기다. 어차피 미국, 일본과 한배를 탄 마당에 중국의 눈치를 보며 좌고우면할 필요가 없다는 인식이다. 더욱이 정율성의 고향이 광주여서 '일석이조의 효과'를 노리고 정부와 여당을 중심으로 온갖 거친 말을 쏟아내는 형국이다.

We have summarized this news so that you can read it quickly. If you are interested in the news, you can read the full text here. Read more:

OhmyNews_Korea /  🏆 16. in KR

United States Latest News, United States Headlines

Similar News:You can also read news stories similar to this one that we have collected from other news sources.

시대 따라 달라진 평가...'정율성 역사공원' 둘러싼 공방시대 따라 달라진 평가...'정율성 역사공원' 둘러싼 공방[앵커]조선 의열단 출신으로 중국의 혁명 음악가로 활동한...
Read more »

시대 따라 달라진 평가...'정율성 역사공원' 둘러싼 공방시대 따라 달라진 평가...'정율성 역사공원' 둘러싼 공방[앵커]조선 의열단 출신 항일운동가 정율성을 기리는 광주...
Read more »

홍범도 흉상부터 정율성 공원까지…또 불붙은 역사 논쟁홍범도 흉상부터 정율성 공원까지…또 불붙은 역사 논쟁'흉상과 역사 논쟁' 다시 한번 설명을 드리면, 지난 금요일이죠. 이종섭 국방장관이 육군사관학교에 있는 홍범도 장군 흉상을 비롯..
Read more »

'수십억 들여 기념해야 할 인물인가?'…'정율성 논란' 역사공원 현장 가보니[르포]'수십억 들여 기념해야 할 인물인가?'…'정율성 논란' 역사공원 현장 가보니[르포]현장 관계자는 '정율성 공원을 놓고 반대 여론이 일면서 생가를 찾는 시민이 늘었다'며 '조성 공사는 논란과 별개로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정율성 역사공원을 둘러싼 논란 이후 정율성 거리전시관에도 관심이 쏠리는 분위기다. 정율성 역사공원 관련, 강기정 광주시장은 지난 28일 기자간담회를 열어 '당당히 추진하겠다'고 사업 강행을 공식화했다.
Read more »

강기정 시장 '광주를 다시, 이념의 잣대로 고립시키지 말라'강기정 시장 '광주를 다시, 이념의 잣대로 고립시키지 말라'광주시 '정율성 역사공원' 건립 비판한 박민식 보훈부 장관 "정율성은 공산당의 나팔수"
Read more »

‘정율성 공원 반대’ 밝힌 5·18단체 뒤 보훈부 ‘그림자’…회장들 관계자 면담 뒤 ‘반대 광고’‘정율성 공원 반대’ 밝힌 5·18단체 뒤 보훈부 ‘그림자’…회장들 관계자 면담 뒤 ‘반대 광고’신문광고를 통해 ‘정율성 역사공원’ 사업을 공개적으로 반대하고 나선 5·18민주화운동 부상자회...
Read more »



Render Time: 2025-02-28 21:1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