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연구팀, 9개 ‘지구 위험 한계선’ 중 6개 위험 단계 평가
프랑스 파리 교외 지역의 한 소각로에서 나온 연기가 하늘을 뒤덮어 해가 제대로 보이지 않고 있다. 이브리쉬르센/AFP 연합뉴스 지구 환경이 인간 활동에 안전한지 평가하는 9개 항목 가운데 6개 항목이 위험 수위에 도달했다는 국제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지구 환경이 급속도로 망가지면서 이제 지구가 인간에게 안전을 제공하지 못할 수준으로 떨어졌다는 경고다. 덴마크·독일·스웨덴 등의 연구자들은 13일 학술지 ‘사이언스 어드밴시스’에 발표한 논문에서 9가지 ‘지구 위험 한계선’ 가운데 6가지가 이미 위험 수준에 도달한 걸로 평가했다고 에이피 통신 등이 보도했다. 지구 위험 한계선 개념은 2009년 스웨덴·오스트레일리아 등의 학자들이 중심이 되어 지속가능한 발전과 인간 생존을 위해 지켜야 할 영역들을 제시하기 위해 도입한 것이다.
연구팀은 기후 변화를 진단하기 위해 대기중 이산화탄소 농도를 분석한 결과, 현재 상태는 417㏙으로 산업화 이전 단계는 물론이고 위험 한계선인 350㏙도 훌쩍 넘긴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극도의 위험 상태를 뜻하는 최대 허용 한계선은 450㏙이다. 생물다양성, 신물질, 생물지구화학 흐름도 아주 위험한 수준에 이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생물종의 유전적 다양성은 이미 최악 수준에 도달했다. ‘100만 생물종년’당 생물 멸종이 10 이내일 때 위험 한계선 안에 들지만 현재는 100을 넘어섰다고 연구팀은 평가했다. 자연의 순생산 능력을 인간이 이용하거나 파괴·변화시키는 비율로 측정한 생물다양성의 기능적 상태 또한 위험 수준의 3배인 30%에 달했다. 저자들은 논문에서 미세플라스틱 등 합성 화학물과 핵폐기물·핵무기 같은 신물질들은 모두 적절한 안전성 검사를 거친 뒤에 환경으로 배출되어야 하지만 이런 기준은 전혀 지켜지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United States Latest News, United States Headlines
Similar News:You can also read news stories similar to this one that we have collected from other news sources.
양자컴 사이버테러 곧 닥쳐 암호변경 속도 더 빨라져야'양자 위협'에 대비하기큐시큐어 창업자 산제리'모든 정보는 이제 탈취대상역대 최대 업그레이드 필요'
Read more »
모로코 사망자 3천명 육박…골든타임 지났어도 '포기란 없다'지진이 강타한 모로코 역시 사망자가 이제 3천명에 가까워지고 있습니다.하지만 기적을 바라는 마음으로 구조작업을 이어가고 있는..
Read more »
정청래 '북한이 '인간 쓰레기'라는 태영호, 그 말도 믿으면 되나'정 최고위원이 태 의원을 향해 이같이 받아쳤다.
Read more »
'밤에 안 자는 저녁형 인간, 아침형 인간보다 '이 병' 위험 높다'심혈관 질환과도 연관이 있는지를 살펴볼 계획이다.
Read more »
도쿄 시부야구 '서울 같은 사고 나도 이상하지 않다…핼러윈에 오지말라'일본 도쿄의 번화가이자 핼러윈 명소로 유명한 시부야구가 올해 핼러윈 기간에 방문을 자제해 달라고 요청했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하세베 겐(長谷部健) 시부야 구청장은 12일 기자회견을 통해 '한국 서울의 ‘잡도사고(雑踏事故·혼잡한 도로 사고)’ 같은 일이 일어나도 이상하지 않다'며 '핼러윈이 목적이라면 시부야에 오지 않기를 바란다'고 호소했다. 그는 '일본을 방문하는 외국인을 비롯해 방문객이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안전성에 강한 위기감이 있다'고 우려했다.
Read more »
“AI 수요 충분치 않다” 잘 나가던 클라우드 기업, 주가 급락클라우드 매출 30% 증가했지만 직전 분기(54%) 성장엔 못 미쳐 다음 분기 지침도 월가 기대 이하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