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EBS 이사장 "방통위 해임 청문에선 5000원짜리 커피도 문제 삼아"
EBS 이사장이자 유시민 작가의 누나인 유시춘 이사장에 대한 '범정부 차원의 몰아내기' 작전이 본격화되고 있다. 국가권익위원회의 '김영란법' 위반 수사의뢰에서 시작된 일은 방송통신위원회의 해임 절차로 이어졌다. 급기야 검찰은 지난 4월 30일 EBS 사옥에 있는 유 이사장 집무실을 압수수색해 법인카드 영수증, 이사장 일정표, 자체 감사 자료 등을 가져갔다. 유 이사장은"공개된 자료이고, 요청하면 줄 수도 있는 자료"라면서"왜 이렇게 정치적으로 공격하는지 이해가 가지 않는다"고 항변했다.
"EBS는 보도국이 없기 때문에 정치적 격랑으로부터 거리를 두고 있다. EBS 주업무는 공교육을 보완하고 청소년들에게 지식을 전달하는 역할과 '세계테마기행' 등 문화 교양 콘텐츠 생산이다. 나는 민주화운동을 하기 전, 15년간 고등학교 교사를 했다. 지난 2018년 이사장을 맡은 뒤, 교사의 마음으로 한국의 교육 현실을 개선하기 위해 EBS 교육 콘텐츠를 고민해왔다. 그런데 그게 전부 사적 유용으로 몰린 것 같더라. 가령 와인 10병을 구매했다고 하면, 그걸 내가 다 마시겠나. 전화로라도 물어볼 수 있는 건데 일체 얘기가 없었다. 그런데 자기들도 보면 알거다. 이게 압수수색까지 할 건인가." "방통위에서 문제삼는 것은 김영란법 위반이다. 법인카드를 쓰면 영수증과 함께 '교육계 관계자 00명' 이렇게 적어서 낸다. 교육계는 교사는 물론 학부모나 학생들, 전직 교사들도 있다. 온라인 클래스 수업과 관련해서 학부모와 학생들도 많이 만났다. 그 사람들을 모두 '교육계'로 통칭해서 적었는데, 교육계로 적은 영수증은 일률적으로 문제 삼은 것 같더라.
방송공사법에 보면 부사장은 사장이 임명하도록 돼 있는데, 김유열 사장은 이 분을 모를 거다. 민감한 인사 문제여서 김 사장에게 직접 물어보진 못했지만, 단언컨대 '보이지 않는 손'의 작용이라고 본다. 권력의 보이지 않는 손에 의해서 편집장이 EBS에 오는 거다.""MBC나 KBS는 정치적 유불리나 갈등이나 대립 상황에서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서 그렇게 할 수 있다고 추측할 수 있겠으나, EBS는 그럴 이유가 없다. 근데 왜 이럴까. 가르쳐달라. 관련 댓글들을 보면 '유시민 어떻게 하기 어려우니까, 유시춘 넣는구나' 이런 내용이 대부분이다." "그런 합리적 의심도 있다. 허나 EBS를 그렇게 만만하게 보면 안 된다. EBS는 철저하게 제작과 편집이 독립돼 있다. 그 누구도 PD의 콘텐츠 생산에 개입하거나 간섭할 수 없다.""코로나 사태 당시 초등학생과 학부모를 만난 적이 있었다.
United States Latest News, United States Headlines
Similar News:You can also read news stories similar to this one that we have collected from other news sources.
‘직장 괴롭힘’ 증거 확보 위한 녹음, 어디서부터 어디까지 합법일까“공개된 장소에서 다 들으라는 듯 폭언, 주변 동료가 녹취해주는 것은 불법 아니라는 판결”
Read more »
'이시원 비서관, 윗선 누구냐' 윤 대통령 향한 박은정의 5가지 질문'채 상병 수사기록' 회수 당일 '이시원-유재은 통화' 논란에 "대통령실 압수수색 해야"
Read more »
채상병 특검법 놓고…국힘 '비극적 사건 정쟁에 이용' 민주 '성역 없는 수사해야'오늘(2일) 국회 본회의에서 '채상병 특검법'이 야당 단독으로 처리됐다. 〈사진=연합뉴스〉야당 주도로 '채상병 특검법'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가운데, 국민의힘은 이를 강하게 비판하고 더불어민주당은 환영의 뜻
Read more »
트럼프 '한국은 부국'... 주한미군 철수 가능 시사타임지 인터뷰서 주한미군 규모 잘못 언급하며 "왜 우리가 방어하나"
Read more »
아들 죽여달라고 말해야했던 사도세자 어머니의 고뇌[TV 리뷰] tvN스토리 '사도세자 생모는 왜 아들 죽여달라 애원했나' 편
Read more »
푸바오의 중국행, 그런데 푸바오 입장에선 어떨까요[이 달의 그림책] 똑같은 곰인데 결말은 왜 다를까... ,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