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자이자 작가인 윤현희는 미술을 통해 심리 치료의 새로운 방식을 제시합니다. 그녀는 에곤 실레, 에드바르드 뮌크, 반 고흐 등의 작품에서 그들의 삶과 상처를 읽어냅니다. 또한, 미술관 방문이 실제 치유 효과를 가져다 준다는 연구 결과를 공유합니다.
오스트리아 표현주의 화가 에곤 실레 의 그림은 왜 이토록 기괴할까요. 책『마흔을 위한 치유의 미술관』을 쓴 윤현희 작가는 “그림보다 화가에 주목하라”고 말합니다. 화가가 삶에서 느낀 좌절과 시련, 상처와 결핍이 그림에 고스란히 나타나 있다는 이야기죠.
윤 작가는 “화가들의 삶 속에, 내 마음을 단단하게 해 줄 단서들이 있다”고 하는데요. 화가들은 어떤 삶을 살았길래 빛나는 작품을 만들어 냈을까요. 우린 어떤 단서를 찾아서 일상으로 가져와야 할까요.미국과 한국을 오가며 임상심리학자로 활동 중인 윤 작가는 심리 치료가 치료실을 벗어나 일상생활에서도 이뤄질 수 있다고 믿습니다. 미국 텍사스 아동청소년 정신건강클리닉에서 인지 재활 치료를 하던 중 선택적 함구증을 지닌 6세 소녀와 그림으로 대화하며 극적인 치료 효과를 경험했는데요. 그때 국경과 언어를 뛰어넘어 소통하는 그림의 진짜 힘을 느꼈다고 합니다. 이후 심리학과 시각 예술을 접목해 심리치료 할 수 있는 여러 방법을 연구하고 있죠. 윤 작가는 “마음 프로파일링하는 느낌으로 화가들의 삶을 보면 그림이 더욱 재미있다”고 하는데요. 오늘 ‘더, 마음’에서는 미술사를 대표하는 거장들의 상처와 결핍에 대해 이야기해봅니다.
심리학자이자 『마흔을 위한 치유의 미술관』을 쓴 윤현희 작가는 심리학과 시각예술을 접목한 심리 치료를 발전시키기 위해, 현재 휴스턴 현대예술박물관 아트 스쿨에서 그림을 배우고 있다. 김성룡 기자📌4.어둠 속에서 빛을 뿜은 화가, 반 고흐 🎨1. 미술관에 가면 진짜 치유가 될까 책 제목이 『마흔을 위한 치유의 미술관』입니다. 미술관에 가면 진짜 치유가 될까요? 실제 미술관에서 미술 작품을 접할 때, 우리 몸이 어떻게 변하는지 연구한 결과가 있어요. 2021년 미국 오클랜드대 연구진이 밝힌 내용인데요. 미술관에 들어간 후 20분이 지나니 코르티솔 수치가 떨어지면서 심박수가 안정된다는 거예요. 우리가 흔히 미술관 다녀오면 ‘힐링’된다고 하잖아요. 그게 과학적으로도 검증된 이야기인 거죠. 몇 년 전부터 캐나다 몬트리올과 벨기에 브뤼셀에선 신경질환·정신질환을 가진 환자에게 ‘미술관 방문’을 처방하는 프로젝트를 하고 있어요.
심리학 예술 치유 미술 윤현희 에곤 실레 에드바르드 뮌크 반 고흐 미술 치유 심리 치료 미술관 방문
United States Latest News, United States Headlines
Similar News:You can also read news stories similar to this one that we have collected from other news sources.
에곤 실레의 그림, 심리 치유의 도구가 될 수 있다심리 치료와 시각 예술을 접목한 윤현희 작가는 에곤 실레의 작품을 통해 그림이 심리 치유에 어떤 역할을 하는지를 설명합니다. 또한 미술관이 심리 치유의 장소가 될 수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Read more »
에곤 실레, 왜 뒤틀린 누드화 그렸나심리학자이자 『마흔을 위한 치유의 미술관』을 쓴 윤현희 작가는 미술 작품 속 화가의 삶을 통해 심리 치료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그림 속에 담긴 화가의 삶과 내면을 통해 치유의 단서를 찾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Read more »
들어서면 광활한 우주에 떨어진 기분…그런데 여기가 미술관이라고?디지털아트 등 성장 힘입어 기존 미술관 개념 탈피한 독립 전시공간 잇달아 개관 회화·조각 위주 전시 아닌 미디어·설치·퍼포먼스 펼쳐 정부, 미술관 기준 완화 추진
Read more »
에곤 실레의 기괴한 그림 속, 화가의 삶과 결핍심리 치료가 치료실을 벗어나 일상생활에서도 이뤄질 수 있다고 믿는 윤현희 작가는 에곤 실레의 그림을 통해 그의 상처와 결핍을 이야기한다. 또한 미술관 방문이 심리적인 치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연구 결과를 소개한다.
Read more »
'동급생인데 최대 1살 차이…빨리 입학하면 ADHD 진단율 높다'(서울=연합뉴스) 이세원 기자=아이를 키우는 부모들이 최근 걱정하는 것 중의 하나가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다. 2016년 미국 ...
Read more »
이철우 경북지사 “봉화는 치유의 메카...스위스 알프스처럼 산림 규제 대폭 풀어야”봉화군 ‘치유산업 국제세미나’서 밝혀 “봉화는 산림이 84%...치유 메카 될 것” 박현국 군수 “K-베트남 밸리와 연계 추진” 김재수 前장관 “치유산업이 미래 성장동력”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