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중 정상 105분간 통화 충돌방지 위해 상황관리 기술패권 전쟁 양보안해 대만·남중국해도 입장차 바이든 “대만해협 평화” 시 “대만, 첫 레드라인” 틱톡 매각놓고 의견교환
틱톡 매각놓고 의견교환 “미국 선진 기술이 미 국가안보를 취약하게 하는데 사용되는 것을 막으려고 필요한 조치를 계속 취하겠다.”바이든 대통령과 시 주석이 2일 오전 105분간 전화통화를 하고 첨단기술, 공급망, 대만, 남중국해 등 현안을 놓고 예기치 않은 충돌방지를 위해 의견을 교환했다. 미중 정상이 소통한 것은 작년 11월 미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정상회의를 계기로 별도 정상회담을 가진 이후 5개월만이다.
이에 대해 시 주석은 “미국은 중국에 대해 끝없는 경제, 무역, 기술 억압 조치를 취했다”며 “중국 기업에 대한 제재 목록은 점점 더 길어지고 있어서 디리스킹이 아니라 위험을 창출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미국과 서방국의 첨단기술 봉쇄가 지속될 경우 “좌시하지 않겠다”면서 경고 메시지도 남겼다. 바이든 대통령은 최근 남중국해에서 필리핀 선박에 대한 중국의 연이은 위협적인 행동을 우려하고 항해의 자유를 주문했다. 중국은 남중국해에 U자 형태로 9개 선을 긋고 선 안쪽에 약 90% 영역을 자국 영해라고 주장하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바이든 대통령은 오는 11일 미 워싱턴DC에서 미국, 일본, 필리핀 3국간 첫 정상회의를 개최해 중국의 영향력 확대를 견제하기 위한 남중국해 공동 해군 순찰 등 안보협력 이니셔티브를 채택할 예정이다.
United States Latest News, United States Headlines
Similar News:You can also read news stories similar to this one that we have collected from other news sources.
바이든, 시진핑과 통화 “대만해협·남중국해 긴장 고조 우려”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일(현지시간)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전화통화에서 대만해협과 남중국해 긴장 해결을 강조하고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중국의 역할을 주문했다. 바이든 행...
Read more »
바이든 “트럼프는 독재자될 것...김정은·시진핑·푸틴 찬양”바이든, 경합주 조지아주서 동시간에 트럼프와 유세대결 트럼프 “바이든 민주주의 위협” 언제 어디서든 “토론하자”
Read more »
“뼈 빠지게 일했는데”…50대초중반 직장인 절반 ‘이것’ 때문에 ‘불안’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 설문 80% “은퇴후 소득활동 지속”
Read more »
변협 '이선균 수사정보 유출 경찰, 형사처벌해야'배우 이선균씨 사망 사건 관련 사법인권침해 조사결과 발표 "피의사실 지속 유출 의혹"
Read more »
시진핑 금융 - 검색결과 | 중앙일보시진핑 금융 - 검색결과를 언론의 혁신을 선도해온 아시아 No.1 중앙일보에서 만나보세요.
Read more »
트럼프 “나는 관세 신봉자” vs 바이든 “부자 세금 인상”[월가월부]비트코인, 7만2000달러 돌파 트럼프 “페이스북은 인민의 적” 애플, 상하이에 스토어 오픈 MSTR, 비트코인 추가 매입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