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연준, 예상대로 기준금리 동결···“장기채 금리 상승으로 금융 여건 긴축”

United States News News

미 연준, 예상대로 기준금리 동결···“장기채 금리 상승으로 금융 여건 긴축”
United States Latest News,United States Headlines
  • 📰 kyunghyang
  • ⏱ Reading Time:
  • 47 sec. here
  • 2 min. at publisher
  • 📊 Quality Score:
  • News: 22%
  • Publisher: 51%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1일(현지시간) 기준금리를 연 5.25~5.50%로 동결한 후 ...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가 1일 기준금리를 연 5.25~5.50%로 동결한 후 시장에서는 올해 말까지 미국 기준금리가 현 상태를 유지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한때 연 5%를 넘어선 미 국채 10년물 등 장기 채권의 금리 상승으로 가계와 기업의 차입 비용이 늘고 금융 여건이 긴축됐다고 말했다.

이날 연방공개시장위원회는 만장일치로 기준금리를 유지했다. 연준은 성명서에서 지난 9월과 비슷했으나 경제활동 속도를 “견고한”에서 “강한”으로 수정했고 “더 긴축적인 금융환경이 경제활동에 부담을 줄 수 있다”는 문구를 추가했다.김유미 키움증권 연구원은 “이전에는 가계와 기업의 타이트한 신용 여건만을 언급했는데 이번에는 금융 여건도 추가해 경제활동에 부담을 줄 가능성을 언급했다”면서 “성명서는 향후 통화정책 방향에 대해 큰 변화를 주지는 않았지만 경제활동에 대한 평가를 긍정적인 문구로 수정하면서 제약적인 통화정책을 이어가겠다는 입장을 유지했다”고 말했다.

다만 파월 의장은 여전히 인플레이션 억제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그는 ‘금융 여건이 아직 싸움을 끝낼 만큼 충분히 긴축적이라고 확신하지 못하는 것 같다’는 질문에 “정확히 맞다”면서 “우리는 다가오는 회의에 대해 아무런 결정도 내리지 않았다”고 말했다.다음 달 기준금리 인상과 내년 이후 기준금리 인하 여부에 대해서도 “인하는 생각하지 않고 있다”면서 “인플레이션이 2%까지 안정되는지 집중하고, 인상 여부는 12월에 봐야 한다”고 말했다. 김영환 NH투자증권 연구원은 “파월 의장이 기존에는 기대인플레이션을 낮추기 위해 긴축을 지속해야 한다는 측면을 주로 강조했는데 이번에는 지나치게 제약적인 금융환경으로 인한 경기둔화를 신경 쓰고 있다는 점을 언급했다”면서 “연준 통화 정책의 불확실성이 연말까지 금융시장의 투자심리를 위축시킬 여지가 줄었다”고 말했다.

이날 미국 증시는 상승 마감했다. 뉴욕증권거래소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날보다 221.71포인트 상승한 3만3274.58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500지수는 44.06포인트 오른 4237.86, 나스닥지수는 210.23포인트 오른 1만3061.47로 각각 장을 마감했다.

We have summarized this news so that you can read it quickly. If you are interested in the news, you can read the full text here. Read more:

kyunghyang /  🏆 14. in KR

United States Latest News, United States Headlines

Similar News:You can also read news stories similar to this one that we have collected from other news sources.

연준, 기준금리 2연속 동결…파월 “금리 인하 고려 안 해”연준, 기준금리 2연속 동결…파월 “금리 인하 고려 안 해”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1일(현지시간) 기준 금리를 5.25~5.50%에서 동결했다. 지...
Read more »

미 연준, 기준금리 5.25~5.50% 유지…2회 연속 동결미 연준, 기준금리 5.25~5.50% 유지…2회 연속 동결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 〈사진=로이터·연합뉴스〉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기준 금리를 2회 연속 동결했습니다. 연준은 현지시간 1일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
Read more »

50년경력 월가 트레이더 '달러상승에 베팅 안돼'50년경력 월가 트레이더 '달러상승에 베팅 안돼'호프먼 브랜디와인 포트폴리오 매니저 단독 인터뷰'연준 긴축 기조 곧 끝날것'
Read more »

50년 경력 월가 트레이더 “달러 베팅하지 말라, 긴축기조 이제 끝났다”50년 경력 월가 트레이더 “달러 베팅하지 말라, 긴축기조 이제 끝났다”80조 운용 ‘브랜디와인’ 데이비드 호프만 매니저 “인플레 목표 도달해 연준 긴축 기조 끝날것”
Read more »

'동결 유력'에…금리보다 국채 움직임 바라보는 11월 FOMC'동결 유력'에…금리보다 국채 움직임 바라보는 11월 FOMC시장은 이달 기준금리 결정보다 미 재무부 국채 발행 계획에 관심을 쏟고 있다. 제롬 파월 Fed 의장도 19일 '최근 몇 달간 장기 금리 상승 등으로 금융 여건이 상당히 긴축됐다'며 '금융 여건 변화는 통화정책 경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블룸버그통신은 '채권시장의 악순환 리스크가 Fed의 양적 긴축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있다'며 '장기 금리 급등세가 경기를 위협해 Fed가 정책 재고 압력을 받을 수 있다'고 썼다.
Read more »



Render Time: 2025-02-26 21:40: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