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일 알리바바 그룹이 최고경영자와 회장을 포함하는 최고 경영진에 대한 인사개편을 단행했다. 2013년 알리바바는 그룹을 25개 사업단위로 나누는 대대적인 조직 개편을 단행했는데, 창업 공신 중 살아남은 사람이 우융밍 한 명뿐인 것도 마윈의 신뢰가 한몫했을 것이라고 직원들은 입 모은다. 중국 경제 매체 차이신은 '장융 전 회장 겸 CEO가 클라우드 컴퓨팅과 내수시장 활성화, 세계화 등을 전략으로 강조한 반면 우융밍은 기술에 더 중점을 두고 있다'며 '상향 평준화되고 있는 빅테크 기업 사이에서 기술력으로 차별점을 찾겠다는 전략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지난 10일 알리바바 그룹이 최고경영자와 회장을 포함하는 최고 경영진에 대한 인사개편을 단행했다. 지난 3월 ‘1+6+N’ 사업 분할을 발표한 이후 가장 최고 수준의 조정이다.
알리바바의 유일했던 ‘기술 오타쿠’ 우융밍은 알리바바 창업 멤버다. 알리바바를 개척한 ‘18나한’ 중 한 명으로, 마윈이 기업 정보 열람 플랫폼 ‘차이나 옐로우페이지’를 설립할 때 합류한 정통 알리바바계 인재다. 당시 마윈을 포함한 18명의 창업자 중 인터넷 기술을 명확히 이해했던 유일한 인물로, 홀로 웹사이트 개발을 담당하며 1세대 프로그래머로 톡톡히 활약했다.알리바바 창업 후 마윈을 따라 꾸준히 성장한 그는 2004년 알리페이 설립과 동시에 최고기술책임자로 임명됐다. 2007년 알리바바의 디지털 마케팅 플랫폼 ‘알리마마’의 성장과 2008년 모바일 타오바오 인큐베이팅 참여에도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알리바바와 타오바오의 합병 과정에서 부사장으로 임명됐다. 2011년, 타오바오가 분할하며 쇼핑 가이드 플랫폼 ‘이타오’가 만들어졌는데, 우융밍은 사장으로 임명됐다. 2015년부턴 알리헬스 이사회 의장을 역임, 현재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타오톈을 이끌고 있다.
완성차 운송 전문 과학기술 물류 플랫폼인 푸유트럭에 300만 달러를 투자했는데 2021년 5월, 푸유트럭이 새로운 자금 조달에 성공하며 최근 15억 달러 가치의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했다.우융밍은 알리바바 그룹 내에서 마윈의 추종자로 통한다. 1996년, 당시 갓 졸업한 학생이었던 우융밍은 우연히 옐로우페이지 프로그래머 공고를 보게 된다. 마윈과 일할 기회를 놓칠 수 없었던 그는 첫 인터뷰에 직접 만든 자바프로그램이 담긴 플로피 디스크를 가져와 내보였고, 마윈은 그를 보고 인터넷 미래에 대한 비전이 있음을 깨닫게 된다. 우융밍은 기대를 저버리지 않기 위해 전문적 배경을 활용해 기술 리더가 되고 알리바바 초기 아키텍처 구현을 위해 힘쓴 것으로 알려졌다.
United States Latest News, United States Headlines
Similar News:You can also read news stories similar to this one that we have collected from other news sources.
무인가게 절도 급증...'출입자만 확인해도 범죄 예방'[앵커]사람 없이 운영하는 무인 가게가 최근 점점 많아지...
Read more »
무인가게 절도 급증...'출입자만 확인해도 범죄 예방'[앵커]사람 없이 운영하는 무인 가게가 최근 점점 많아지...
Read more »
[단독]'사명감으로 이끈다' 방문진료 3년…의원 참여율 1.3%뿐고령화 시대를 맞아 방문 진료에 대한 요구가 커지면서 정부는 거동 불편자를 대상으로 의사·한의사가 가정을 방문하는 관련 시범사업(‘일차 의료 방문 진료 수가 시범사업’)을 3년째 펼치고 있다. 국내 의원급 의료기관이 총 4만9507곳(의원 3만4958곳·한의원 1만4549곳)인 걸 따졌을 때 방문 진료 시범사업에 참여한 의료기관은 전체 1.3%(638곳)인 셈이다. 경기도 파주에서 재택의료센터를 운영하는 송대훈 연세송내과 원장은 '개원의 대부분이 1인 개원 형태인데, 방문 진료를 하려면 외래 시간을 비우거나 근무시간 외 시간을 투자해야 해 방문 진료를 쉽게 할 수 없다'며 '개원의들이 방문 진료에 대한 경험이나 교육이 없어 생소한 분야로 생각하기도 한다'고 말했다.
Read more »
[사설]방송사 인용 보도 중징계한 방심위, 도 넘은 재갈물리기다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뉴스타파의 ‘김만배·신학림 녹취파일’을 인용 보도한 방송사들에 대해 가장...
Read more »
이균용 대법원장 후보자, 각종 위법 의혹에 “몰랐다”윤석열 대통령이 지명한 이균용 대법원장 후보자가 가장 많이 한 말 “송구하다”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