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시세·매물 빅데이터로 차별화음식 주문 플랫폼 만들어 수수료 줄여웹 3.0에 발맞춰 메타버스 사업 확장도항공결제대금 전담…기업금융 키우기알뜰폰·꽃배달 등 생활 금융 서비스도
알뜰폰·꽃배달 등 생활 금융 서비스도 주요 은행들이 '비금융 서비스'와 '글로벌 시장 개척'에 적극 나서고 있다. '이자장사'라는 비판을 넘어 새로운 영토를 개척하고, 향후 금융당국의 규제 완화를 미리 대비하는 모습이다. 부동산과 알뜰폰, 음식주문 중개, 꽃배달 등 생활밀착 서비스는 물론 블록체인과 메타버스까지 공략하는 영역도 다양하다.KB국민은행은 기존 강점이었던 부동산을 필두로 통신과 자동차, 헬스케어 등 4대 비금융 사업을 키우고 있다. 특히 부동산은 지난 30년간 민간에서 가장 공신력 있는 주택 시세와 통계를 만들어온 데다 주택 관련 대출 은행권 1위라는 경쟁력을 앞세워 차별화에 공을 들이는 분야다. 지난 5월 주택 시세와 매물 알림 서비스인 KB부동산 '내집내집'을 주소 기반으로 고도화했고, 이달에는 'KB부동산 빅데이터센터'도 개설했다.
하나금융그룹은 웹3.0시대에 맞춰 블록체인, 디지털 아트뱅킹, 메타버스 사업까지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하나은행은 지난 5일 세계 최대 디지털자산 수탁 기업 비트고와 전략적 업무협약을 맺고 가상자산 커스터디 사업에 진출했다. 우리은행은 기업금융을 키우고 있다. 2027년까지 국내 은행 기업금융 1위 탈환이라는 목표도 세웠다. 대표적인 수익모델 중 하나가 국제항공운송협회 항공결제 시장이다. 이를 위해 지난해 6월 서울 중구 우리은행 본점에 IATA창구를 개설했고, 연 12조원 규모 항공결제대금 정산업무를 전담으로 처리하고 있다. 결제대금 정산에 참여하는 여행사, 항공화물 대리점과 항공사에 다양한 금융 서비스도 제공한다.
NH농협은행은 모바일 앱 NH올원뱅크를 생활금융플랫폼으로 키우는 데 열심이다. 지난달부터 'NH올원 요금제' 가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NH올원 요금제'는 기존 통신사 제한 없이 NH올원뱅크 메인화면 하단 '생활+' 에서 가입할 수 있다. 실속을 추구하는 고객을 위한 '평생할인 요금제', 데이터 사용량이 많은 MZ세대를 위한 '무제한 요금제', 스팸차단·번호도용문자차단·데이터안심차단 등 안전기능을 강화한 '시니어·주니어 요금제' 중 선택할 수 있다.
United States Latest News, United States Headlines
Similar News:You can also read news stories similar to this one that we have collected from other news sources.
[인터뷰] 윤계상 'god? 장첸?…도리 다하며 나답게 간다'■ 인용보도 시 프로그램명 'JTBC 뉴스룸'을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인터뷰의 저작권은 JTBC에 있습니다.■ 방송 : JTBC 뉴스룸 / 진..
Read more »
[루이즈 루의 마켓 나우] 중국 부동산 고통, 2년은 더 간다가장 의미 있는 조치는 지난 8월 말 인민은행(PBOC)과 국가금융감독관리총국(NFRA)이 주택 거래 지원을 위해 최소 계약금 비율과 주택 담보 대출 이자율을 낮춘 것이었다. 우리 생각엔, 중국 당국은 의미 있는 주택 시장 상승을 유도할 의사가 없으며, 과잉 부양의 구조적 함정도 잘 알고 있다. 따라서 중국 당국의 목표는 단순히 시장 심리를 안정시키고 주택 거래 재개를 촉발하는 한편, 동시에 주택 부문의 하강세를 관리하는 것이다.
Read more »
산업역군들의 생생한 경험 “기록은 기억보다 강하다”[장세정 논설위원이 간다]한국디지털문인협회(회장 김종회 황순원문학촌 소나기마을 촌장) 산하 '디지털 책 쓰기 코칭협회'가 마련한 디지털 책 쓰기 5대학 캠퍼스. 디지털 책 쓰기 코칭협회는 2008년 1대학을 시작으로 전국에 모두 10개 대학을 개설했는데, 지금은 7개 대학이 가동 중이다. 가재산(71) 디지털 책쓰기 코칭협회장은 1978년 공채 19기로 삼성그룹에 입사해 삼성물산과 회장 비서실 등 계열사에서 25년간 근무했고, 인사제도·인재육성을 주제로 강의와 컨설팅을 하며 제2의 인생을 살고 있다.
Read more »
국토부 11일부터 ‘민관합동 PF 조정위’ 재운영국토부, 11일부터 민관합동 부동산 PF 사업 조정신청 접수
Read more »
경북 농업 메타버스 구축...전문기관들과 MOU 체결경북농업기술원, 7개 전문기관과 손잡고 경북도 ‘메타버스 수도’ 선포에 발맞춰 ‘농업 메타버스와 빅데이터 구축’ 추진 매경·KDX·더픽트·맘테크등 7개기관 참여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