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 경기, 일자리 부족 속 조공 '심씨'의 현장서 고생

건설 News

건설 경기, 일자리 부족 속 조공 '심씨'의 현장서 고생
조공심씨건설 경기
  • 📰 OhmyNews_Korea
  • ⏱ Reading Time:
  • 29 sec. here
  • 7 min. at publisher
  • 📊 Quality Score:
  • News: 32%
  • Publisher: 51%

건설 경기가 어려운 시대에 심씨는 다양한 건설 현장에서 조공으로 활동하며 숙련된 기술과 노력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그는 전기 공사를 본래 직업으로 하며, 다양한 건설 분야의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여러 작업을 지원합니다.

우리 집 리모델링 천장 작업을 돕던 심씨가, 요즘 건설 경기 가 어떤지 묻는 내 말에 이렇게 말했다. 그는"일자리가 드물어 사정사정해 구하는 실정입니다. 인맥을 총동원해 꾸준한 일거리를 찾고 있습니다"라고 덧붙였다.본래 전기공인 그는"그것만으로는 불러주는 사람이 적어 목공, 철거, 미장, 방수, 조적 등 여러 직종을 보조하고 때에 따라선 내가 직접 나서서 작업도 한다"라고 말했다.

기술도 기술 나름이랄까. 나중에 투입된 목공은 전보다 좀 더 노련해 보였다. 충분히 검증된 목공은 어디든 자기가 골라서 현장을 간다고 한다. 높은 기술력은 언제 어디서든 일자리가 보장된다는 방증이다. 그러면 이를 보고 그냥 묵인해야 하는가. 그렇지는 않다. 친구에 따르면 하자가 발생하면, 그에 상응하는 손해배상을 계약서 조항에 따라 얼마든지 요구할 수 있단다. 그러나 이 또한 서로 원만한 사전협의가 더 긴요하다고 조언했다.우리 집수리 현장에서 일한 인부들의 직종은 철거, 목공, 타일, 방수 등 다양한데 이들의 나이는 대부분 60세 이상이었다. 도배와 장판 업자도 60대 후반 고령인력이었다. 이들은 보통 30년 이상의 현장경험을 자랑하고 있다. 오랜 숙련을 거친 이들에겐 보통 직장인들에게 붙는 '정년'과 '은퇴'라는 수식어가 따로 없다.

호주 등 선진외국에서는 현장 기술인력, 이른바 '블루칼라' 노동자들이 높은 대접을 받고 있다. 남 눈치 보지 않고도 일할 수 있어, 일부 젊은이들은 사무직보다도 더 선망하는 직업이라고도 한다.

We have summarized this news so that you can read it quickly. If you are interested in the news, you can read the full text here. Read more:

OhmyNews_Korea /  🏆 16. in KR

조공 심씨 건설 경기 일자리 부족 목공

United States Latest News, United States Headlines

Similar News:You can also read news stories similar to this one that we have collected from other news sources.

조공 심씨, '내 손으로 내 주택 리모델링' 지원조공 심씨, '내 손으로 내 주택 리모델링' 지원건설 경기가 어려운 시대에 조공인 심씨는 집 수리와 건물 리모델링 현장에서 작업반장을 돕고 다양한 기술을 보여주며, 주택 내부 철거작업부터 천장 마감까지 손길을 대었다. 심씨의 역할은 단순히 도움을 주는 것 이상으로, 숙련된 조공이 공사 속도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Read more »

AI 왕국 꿈꾸는 UAE 삼성·TSMC '러브콜'AI 왕국 꿈꾸는 UAE 삼성·TSMC '러브콜'공장 줄게, 반도체 다오첨단 제조시설 건설 논의사업비만 1000억달러 달해UAE 국부펀드서 자금 조달용수 부족·전문인력 확보 등걸림돌 많아 실현까진 글쎄
Read more »

“공장 줄게, 반도체 다오”…삼성에 돈다발 들고 러브콜 보낸 중동의 왕국“공장 줄게, 반도체 다오”…삼성에 돈다발 들고 러브콜 보낸 중동의 왕국첨단 제조시설 건설 논의 사업비만 1000억달러 달해 UAE 국부펀드서 자금 조달 용수 부족·전문인력 확보 등 걸림돌 많아 실현까진 글쎄
Read more »

[단독]폭염 속 일하던 건설노동자 사망, 산재 인정…“작업중지권 보장해야”[단독]폭염 속 일하던 건설노동자 사망, 산재 인정…“작업중지권 보장해야”폭염 속 그늘도 없는 작업환경에서 일하던 건설 노동자가 뇌심혈관계질환으로 사망한 사건이 산재로 인정됐다. 갈수록 기후위기가 뚜렷해지는 만큼 노동자가 폭염 시 작업중지권을 실질...
Read more »

폭염 속 '건설 한파'…8월 취업자 12만3천명↑, 두달째 10만명대(종합2보)폭염 속 '건설 한파'…8월 취업자 12만3천명↑, 두달째 10만명대(종합2보)(세종=연합뉴스) 이준서 송정은 기자=취업자 수 증가 폭이 2개월 연속으로 10만명대에 그쳤다.
Read more »

‘김건희 여사 특검법’ 거부권 건의하는 與…안팎서는 “일찍 사과했더라면” 한숨‘김건희 여사 특검법’ 거부권 건의하는 與…안팎서는 “일찍 사과했더라면” 한숨野 단독으로 김여사 특검법 통과 尹 재의 요구하면 곧바로 재표결 與 내부선 “우리만 고생” 불만도
Read more »



Render Time: 2025-02-25 16:26: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