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명 전 '12·12 쿠데타는 나라를 구하려 한 것' '(5·...
" 정치법적으로는 쿠데타… 농업화 사회에서 산업화 사회로 바뀌었기 때문에 사회·경제·철학적으로 혁명"
박근혜 전 대통령도 대선 후보 때인 지난 2012년 부친인 박정희 전 대통령이 일으킨 5·16 쿠데타와 유신체제, 그리고 인혁당 사건 등 여러 역사 문제와 관련해 피해자와 유가족에게 공식적인 사과를 했다. 그리고 신원식 후보자는 이전에 이런 말도 남겼다.전두환 씨가 일으킨 12·12 군사 쿠데타에 대한 옹호 발언이다. 그런데 12·12 쿠데타에 대한 역사적 법적 평가는 이미 오래전에 끝난 상태이다. 전 씨는 군사 쿠데타를 일으키고 이듬해 5·18 광주민주화운동을 무력 진압해 정권을 찬탈한 혐의로 구속됐다. 김영삼 정부 때인 지난 1997년 4월, 대법원에서 반란죄와 내란죄가 확정되어 무기징역형과 추징금 225억 원을 선고받았다. 그의 친구이자 쿠데타 주역인 노태우 전 대통령은 아들을 통해서나마 사과를 했지만, 전두환 씨는 세상을 떠나기 전 단 한 번도 사과하지 않았다.
이미 오래전부터 정치권과 학계에선 '87년 체제'의 시대적 소명과 한계를 인정하고 권력이 과도하게 집중되는 대통령 중심제의 폐해를 고민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더 나은 체제'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는 건데 핵심은 '권력 분산'이다. '87년 체제' 성과 자체를 부정하는 듯한 신 후보자의 인식과는 거리가 멀어 보인다.신원식 국방부 장관 후보자는 지명 이후 국회에서 자신의 과거 발언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지난 14일 신 후보자는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과거에 했던 발언과 관련된 모든 것은 대법원 확정판결과 정부의 공식 입장을 지지한다"고 말했다. 자신이 옹호했던 12·12 쿠데타에 대해 불법적인 정권 찬탈이란 결론을 내린 대법원 판결을 존중한다는 뜻이다.
United States Latest News, United States Headlines
Similar News:You can also read news stories similar to this one that we have collected from other news sources.
'지명 전 신원식'과 '지명 후 신원식'은 다를까?지명 전 '12·12 쿠데타는 나라를 구하려 한 것' '(5·...
Read more »
단식 16일차 이재명, 윤 대통령 개각에 “상식 밖 개악”신원식 지명 겨냥 “군을 검찰처럼 장악하겠다는 의도”…유인촌에는 “제2 국정농단 시도”
Read more »
尹, 개혁 고삐…국방 신원식·문체 유인촌·여가 김행 지명정부 출범후 최대폭 개각신원식, 35년 군복무 3성 출신유인촌, MB정부서 장관 경험김행, 양성평등진흥원장 지내
Read more »
[속보] 尹 2차 개각...국방 신원식·문체 유인촌·여가부 김행 지명윤 대통령은 국방부 장관에 신원식(65) 국민의힘 의원, 문체부 장관에 유인촌(72) 대통령 문화체육특보, 여가부 장관에 김행(64)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을 각각 후보자로 지명했다. 이날 ‘윤 대통령이 이종섭 현 국방부 장관의 사표를 수리하지 않은 채 장관 후보자를 지목한 배경은 무엇이냐’는 질문에 김 실장은 '지난 1년간 우리 안보 환경이 빠르게 변하면서 상황이 엄중해 군의 사정을 잘 알면서도 정무감각과 대내외적 환경 변화에 폭넓은 안목이 있는 신 의원을 새 장관 후보로 선택했다'고 답했다. 또 '안보 쪽 공백은 하루라도 발생하면 안 되기 때문에 이 장관의 사표는 (윤 대통령이) 인사청문회까지 수리하지 않을 생각'이라며 '국방부 장관을 교체하는 데 있어 해병대 채 상병 사망 사고 등 논란은 전혀 고려하지 않았다'고 선을 그었다.
Read more »
‘12·12 쿠데타 옹호’ 신원식에 이철규 “머리카락 하나로 사람 평가하나”이철규 국민의힘 사무총장은 14일 신원식 국방부 장관 내정자의 과거 “12·12(사태) 당시 ‘나라...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