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성근 전 사단장, 취재 요청했는데 112에 신고해 황당'

United States News News

'임성근 전 사단장, 취재 요청했는데 112에 신고해 황당'
United States Latest News,United States Headlines
  • 📰 OhmyNews_Korea
  • ⏱ Reading Time:
  • 78 sec. here
  • 3 min. at publisher
  • 📊 Quality Score:
  • News: 34%
  • Publisher: 51%

[이영광의 '온에어' 307] MBC 박소희 PD

지난 10일 열린 22대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과 조국혁신당, 개혁신당 등 범야권이 192석을 얻었다. 사실 2월 말만 해도 민주당의 공천 파동으로 국민의힘에게 1당 자리를 내주는 것 아니냐는 여론이 많았다. 흐름이 바뀐 건 채 상병 사망 사고 외압 의혹의 핵심인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의 호주대사 임명과 출국이었다. 그렇다면 채 상병 사망 사고 외압 의혹의 진실은 뭘까.

지난 23일 MBC 에서는 '故 채 상병 사망 책임과 외압 의혹-진실은 무엇인가?' 편이 방송되었다. 사건 당시 채 상병과 구조작업을 함께 했던 생존 장병 인터뷰로 시작한 이날 방송은 그날의 상황을 재구성하고 외압 의혹의 진실찾기에 나섰다.다음은 박 PD와 나눈 일문일답이다."작년 9월 12일 채 상병 사건 1부를 방송했습니다. 계속 한 아이템을 집중적으로 취재해 작년의 내용을 보강해 방송을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아직 사건이 다 끝난 게 아니니 앞으로도 추이를 주시해야겠다는 마음이에요.""지난 3월,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이 호주 대사로 임명되고 그 뉴스가 굉장히 사람들에게 많은 공분을 샀습니다. 고 채 상병 사건의 핵심 피의자인데 호주 대사로 출국하는 과정 자체가 의문스러웠고 심지어 그 절차 또한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지지 않았고요.

근데 이 대사가 5시 비행기로 귀국하지 않았습니다. 현장의 모든 취재진이 '도대체 언제 오는 거지'라는 혼돈의 상황이었고, 공교롭게도 그날이 박정훈 대령의 3차 공판이 있는 날이어서 저희 취재진은 쭉 대기를 하다가 서울 용산에서 진행되는 공판에 가고자 출발해서 여의도 쯤 도착했을 때 이종섭 대사가 오전 9시 20분 비행기로 귀국한다는 새로운 속보가 떴습니다. 이미 여의도까지 왔기에 고민이 컸지만, 새벽 2시부터 기다리기도 했고, 이 대사를 오늘 안 보면 다신 볼 수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다시 차를 돌려 공항으로 향했죠.""저희가 2부 방송 만들겠다고 생각했을 때 담당 작가님과 제가 이야기 나눴던 부분이 이 사건의 본질을 다시 들여다봐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이 사건을 간단히 설명하면 채 상병이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고 그 후 수사 과정의 문제로 박정훈 전 수사단장이 항명죄로 재판 받는 과정에서 외압 의혹이 불거진 사건입니다.

- 인터뷰 요청을 공식으로 하면 응하겠다고 하고 헤어진 거잖아요. 그리고 임 전 사단장은 자기가 해병대에 허락받았다며 인터뷰하겠다고 했는데 해병대에서 막은 거잖아요. 이건 어떻게 된 걸까요? "임 전 사단장이 먼저 저희에게 인터뷰를 요청했어요. 본인이 촬영부로부터 승인을 받았으니, 저희가 원하는 날짜와 장소 시간에 맞춰서 오겠다고 해서 저희가 실제로 일정 날짜를 정했었고 그날 공간도 다 빌려놓았죠. 심지어 또 임 전 사단장은 다른 기자들에게 '본인이 으로부터 길 위에서 인권을 침해 당해 사령부로부터 승인 받아 하고 인터뷰를 하겠다고 했는데 계속 일정을 안 잡고 있다'고 했어요. 그래서 저는 당연히 인터뷰가 되겠구나라고 생각해서 진행을 했던 건데 결국은 해병대 사령부가 거절했어요. 제가 이 부분에 대해서 임 전 사단장에게 '승인받았다고 하시지 않았냐. 그리고 심지어 다른 기자들한테 제가 인터뷰를 요청하는 사람처럼 소문 내놓으셔서 저는 당연히 인터뷰 가능성이 높을 거로 생각했다. 어떻게 된 거냐'고 물었는데 하루 동안 답장이 없었어요. 다음날 답장이 오더라고요. '다른 기자들에게 식언했다. 미안하다.

We have summarized this news so that you can read it quickly. If you are interested in the news, you can read the full text here. Read more:

OhmyNews_Korea /  🏆 16. in KR

United States Latest News, United States Headlines

Similar News:You can also read news stories similar to this one that we have collected from other news sources.

채 상병 소속 대대장 '사고 전날 수색 중단 건의, 사단장이 묵살'채 상병 소속 대대장 '사고 전날 수색 중단 건의, 사단장이 묵살'녹취파일 공개...김경호 변호사 "임성근 작전지속 명령 내린 결정적 증거"...임 사단장, 지시 부인
Read more »

생존해병, 공수처·경찰에 '임성근 전 사단장 처벌' 의견서 제출생존해병, 공수처·경찰에 '임성근 전 사단장 처벌' 의견서 제출예비역 해병 A씨 "사단장, 가슴장화 신고 급류 들어가라 지시"
Read more »

“전례 없는 황제연수”…세금으로 월급 받으며 ‘자기 변론’ 연구한 임성근 전 사단장“전례 없는 황제연수”…세금으로 월급 받으며 ‘자기 변론’ 연구한 임성근 전 사단장군인권센터 “채 상병 사망사건 지휘 책임으로 입건된 사람인데, 수사 대비를 위해 온갖 편의 봐주나”
Read more »

'임성근 전 사단장 '황제연수' 의혹, 화랑대연구소로 출근 안해''임성근 전 사단장 '황제연수' 의혹, 화랑대연구소로 출근 안해'군인권센터 폭로 기자회견... 임 전 사단장 "지정된 장소 밖에서 활동 가능, 왜곡에 유감"
Read more »

채 상병 소속 대대장 '사고 전날 수색 중단 건의, 사단장 묵살'채 상병 소속 대대장 '사고 전날 수색 중단 건의, 사단장 묵살'녹취 공개... 김경호 변호사 "임성근 사단장 작전지속 명령 내린 결정적 증거"
Read more »

작전통제권 없었는데... 임성근 사단장 '직권남용' 입증 문서 나왔다작전통제권 없었는데... 임성근 사단장 '직권남용' 입증 문서 나왔다[단독] 육군50사단으로 통제권 넘어갔는데 단편명령 내려... 합참 명령 위반 정황
Read more »



Render Time: 2025-02-25 22:03: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