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 답변 진짜야?' 확인하자 '응'이라고 또 거짓말한 챗GPT

United States News News

'너 답변 진짜야?' 확인하자 '응'이라고 또 거짓말한 챗GPT
United States Latest News,United States Headlines
  • 📰 hankookilbo
  • ⏱ Reading Time:
  • 59 sec. here
  • 2 min. at publisher
  • 📊 Quality Score:
  • News: 27%
  • Publisher: 59%

업무 효율성을 위해 챗GPT가 내놓은 결과물을 맹신했다가는 화를 부를 수 있습니다.

생성 인공지능 챗GPT가 판례와 법령을 학습한다면 변호사를 대신할 수 있을까. 다른 사무직 노동자의 일자리도 AI에게 뺏기게 될까. 그런 걱정은 잠시 내려놓아도 될 듯하다. 챗GPT를 믿고 변론서 작성을 맡겼던 미국의 30년 차 베테랑 변호사가 챗GPT의 거짓말에 속아 망신을 당했다. 챗GPT를 '사람만큼' 신뢰하기엔 이르다는 뜻이다.

'챗GPT 믿었는데…' 미 변호사, 징계 위기27일 미국 뉴욕타임스에 따르면, 콜롬비아 아비앙카항공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한 남성을 변호한 레비도 앤 오버먼 로펌 소속 스티븐 슈워츠 변호사는 챗GPT가 쓴 변론요약서를 재판부에 냈다가 징계받을 위기에 처했다. 요약서에 인용된 사건 판례들이 챗GPT가 지어낸 것으로 드러났기 때문이다. 슈워츠 변호사는 뒤늦게"크게 후회한다"고 했다. 사건의 시작은 이렇다. 2019년 8월 엘살바도르에서 아비앙카항공 여객기를 타고 미 뉴욕 케네디국제공항으로 향하던 로베르토 마타는 기내식 서빙 카트에 무릎을 부딪혀 다쳤다. 마타는 항공사를 고소했다. 항공사는 공소시효 만료를 주장하며 맨해튼 연방법원에 사건의 기각을 요청했다. 슈워츠 변호사는 지난 3월 재판부에 제출한 10쪽 분량 요약서를 통해"소송을 유지해야 한다"고 맞섰다. 해당 문건에는 중국남방항공, 대한항공, 델타항공 등이 관련된 6건 이상 판례가 빼곡히 인용돼 있었다.

그러나 유사한 그 어떤 판례도 실존하지 않았다. 아비앙카항공이 선임한 항공법 전문 로펌 콘돈 앤 포사이스의 바트 바니노 변호사는"서류상 사건이 실제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며"챗봇이 연루됐을 수 있다는 것을 직감했다"고 NYT에 말했다. 슈워츠 변호사는 법원에 제출한 진술서를 통해"조사에 챗GPT를 사용했다"고 실토했다. 그는"재판부와 항공사를 속일 의도는 전혀 없었다"며"챗GPT를 사용해본 적이 없어 그 내용이 허위일 수 있다는 가능성은 생각지도 못했다"고 해명했다. 그는"남방항공 사건이 실제 사건이냐"고 챗GPT에게 되물어 확인했다. 챗GPT의 대답은"그렇다"였다. 출처를 묻는 질문에도 '그럴 듯한' 답변을 내놓았다. 완벽한 거짓말이었다.이번 사건으로 챗GPT의 신뢰도에 대한 논란이 더 커졌다. 업무 효율성을 위해 챗GPT가 내놓은 결과물을 맹신했다가는 화를 부를 수 있다. 스티븐 길러스 뉴욕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챗GPT가 제공하는 정보를 검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권영은 기자 [email protected] 0 0 공유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We have summarized this news so that you can read it quickly. If you are interested in the news, you can read the full text here. Read more:

hankookilbo /  🏆 9. in KR

United States Latest News, United States Headlines

Similar News:You can also read news stories similar to this one that we have collected from other news sources.

챗GPT iOS 앱 한국 출시...음성으로 질문 가능하다챗GPT iOS 앱 한국 출시...음성으로 질문 가능하다
Read more »

챗GPT 이제 스마트폰으로…아이폰 앱 한국 등 11개국 출시챗GPT 이제 스마트폰으로…아이폰 앱 한국 등 11개국 출시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한 챗봇 ‘챗지피티’(ChatGPT)를 스마트폰에서 쓸 수 있는 모바일 앱이 국내에 출시됐습니다. 그동안은 누리집을 방문해야 이용할 수 있었던 챗지피티를 보다 더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됐습니다.
Read more »

웃음으로 칸 뒤집었다…첫 12분 기립박수 터진 '송강호 영화' | 중앙일보웃음으로 칸 뒤집었다…첫 12분 기립박수 터진 '송강호 영화' | 중앙일보칸 프리미어 상영 중엔 시종일관 웃음과 함께 탄식과 박수가 터져 나왔습니다.\r거미집 송강호 김지운 칸
Read more »

'미국 주도 중국 견제' IPEF 공급망 협정 타결'미국 주도 중국 견제' IPEF 공급망 협정 타결중국 견제를 위해 미국이 주도하는 인도 태평양 경제 협의체, IPEF가 첫 공급망 협정을 타결했습니다. 또 미국 측은 반도체 업체 마이크론에 대한 중국의 제재를 강하게...
Read more »

환각물질 흡입 전과 11범, 누범기간 또 흡입해 3년간 철창행환각물질 흡입 전과 11범, 누범기간 또 흡입해 3년간 철창행환각물질 흡입죄로 11번이나 처벌받고도 또 환각물질을 흡입하고, 수상한 행동이 의심된다는 112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관의 접근을 뿌리치며 도망친 40대가 결국 철창신세를 지게 됐습니다.
Read more »



Render Time: 2025-02-28 21:58:51